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학교·공공기관 가구류 품질기준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달청, KS인증이나 단체표준인증 가진 업체만 납품…표준규격 없을 땐 2013년 3월말까지 갖춰야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내년부터 학교·공공기관 가구류의 품질기준이 강화된다.

조달청은 31일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의 다수공급자계약(MAS)으로 공급되는 가구류의 품질기준을 KS인증 및 단체표준인증 수준으로 강화한다고 밝혔다.
MAS는 조달청이 여러 업체들과 각종 상용물품에 대해 연간단가계약을 맺으면 공공기관에서 별도 계약절차 없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을 이용해 쉽게 살 수 있게 하는 제도다.

이번 조치는 60개 가구제품 중 91%가 KS나 단체규격이 만들어져 있음에도 공공구매 MAS 참가자격에 해당규격을 적용하지 않아 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특히 MAS가구제품은 학생용 책상, 걸상과 사무용가구 등으로 질이 청소년은 물론 일반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에 크게 영향을 미쳐 품질강화가 요구돼왔다.
이에 따라 조달청은 내년부터 일정수준의 품질을 갖춘 가구회사들만 MAS시장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한다.

KS규격, 단체표준규격이 있는 학생용 책상 등 55개의 품명에 대해선 품명별 KS나 단체표준인증 보유업체만 MAS 등록자격을 갖는다.

조달청은 표준규격이 만들어지지 않은 고정식 연결의자 등 5개 품명에도 시장 적합성과 품질경쟁력 을 높이기 위해 관련규격을 내년 3월 말까지 갖추도록 할 방침이다. 그렇잖은 업체는 MAS가구시장에 들어갈 수 없다.

김병안 조달청 구매사업국장은 “가구제품은 MAS시장 공급금액의 6.2%를 차지하는 중요한 조달물자로 표준규격정비는 고품질조달시장을 위해 꼭 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김 국장은 “초기엔 인증을 받지 않은 업체들 부담이 생길 수 있으나 멀리 볼 땐 가구산업 의 기술수준을 높이고 국제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도록 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국내 가구공급금액은 3453억원으로 MAS 전체 공급실적(5조5527억원)의 6.2%에 이른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