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청 도서관에서 용꿈을 꾼다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관악구청사에 ‘갤러리 관악’에 이어 '용꿈꾸는 작은도서관' 개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11월1일 구청사 1층에 '용꿈꾸는 작은도서관'을 개관한다.

'용꿈꾸는 작은도서관'은 지난 6월26일 개관한 '고맙습니다 하난곡 작은도서관'에 이어 16번째로 탄생하는 작은도서관.
관악구는 유휴공공시설 및 기존청사 여유 공간을 활용하거나 신축 또는 리모델링하는 공공건물을 활용하기도 하고 새마을문고 등 기존시설을 작은 도서관으로 기능 강화하는 등 작은도서관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그간 역점사업으로 지식문화사업을 추진해 온 관악구는 구청사를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문화시설로 개방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왔다.

지난해 구청사 2층에 수준높은 예술품을 전시할 수 있는 ‘갤러리 관악’을 개관한 데 이어 올해는 ‘걸어서 10분거리 도서관 조성사업’ 일환으로 1층 여유공간을 활용해 '용꿈꾸는 작은도서관'을 설치했다.
용꿈 도서관

용꿈 도서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총사업비는 2억8500만원으로, 구비 1억7500만원 외에 한국자산신탁(회장 문주현) 기부 1억원, 다산목민대상 시상금 1000만원 등 외부지원을 받아 최소 비용으로 설치했다.
특히 다산목민대상 시상금은 ‘어린이실’에 비치할 장난감과 미러(mirror)TV 구입, 어린이 안전시설 등을 위해 쓰여 더 큰 의미가 있다.

용꿈꾸는 작은도서관은 큰 꿈을 꾸는 도서관이라는 뜻으로, 주민들이 이 도서관에서 책을 읽으며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기를 바란다는 의미와 관악구 청룡동에 위치해 있어 지리적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총 면적 230㎡ 복층구조로 탁 트인 개방감을 자랑하고 전면이 커다란 통유리로 돼 있어 오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나무 기둥으로 편안함을 느끼게 했다.

또 주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청사 내부와 외부에 출입문을 만들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전체적으로 LED 조명을 설치해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밝으면서도 눈에 피로를 주지 않고 편안하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했다.

1층과 2층은 양쪽 계단으로 이어지며, 편안하게 책도 보고 만남의 장소이자 휴식공간으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70석 열람실을 갖춘 북카페형으로 꾸며졌다.

특히 1층에는 별도로 ‘어린이실’이 있어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장난감과 미러TV 등을 비치하고, 아기와 함께 구청과 보건소를 방문한 엄마들을 위한 ‘수유실’, 2층에는 주민들이 책모임을 할 수 있는 별도의 ‘토론방’도 있다.

인문학적 소양을 넓힐 수 있는 문학 역사 철학 등을 비롯 어린이 도서 등 1만여권의 도서를 비치해 관악구 내 모든 도서관과 상호대차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전문 사서 2명이 주민들의 도서관 이용을 도울 수 있도록 했다.

북콘서트, 저자와 만남 등 책을 통해 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천장에는 스크린과 이동식 빔프로젝터를 설치해 다목적 회의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관악구청 용꿈 도서관

관악구청 용꿈 도서관

원본보기 아이콘

작은 규모지만 책모임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에게 특별한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용꿈꾸는 작은도서관은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토요일은 오후 5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법정공휴일은 휴관한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용꿈꾸는 작은도서관이 지식문화가 흐르는 관악구의 새로운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주민 누구나 친숙하게 찾아와 책을 통해 소통하는 지역공동체 활성화의 중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