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갤노트 바람에…'기능성 노트'로 승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년 새학기 준비하느라 바쁜 모닝글로리 공장

-양장 줄이고 스프링 제품 늘려…하루 13만권 생산

";$size="450,336,0";$no="2012102415314570762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내년 봄 학기는 다양한 기능을 덧입힌 기능성 노트와 스프링 노트의 주 무대가 될 전망이다. 태블릿PC, 스마트폰 등장으로 노트 수요량이 줄어든 데 따른 변화다. 봄 학기 노트 생산에 한창인 문구업체도 소비자 수요를 반영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생산량을 조절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최근 경기 평택 모닝글로리 공장에서 만난 안태현 생산팀장은 "소비자들이 가격보다는 실용이나 기능적 측면을 고려하면서 노트류도 다양해지는 추세"라며 "무선 제본(양장)노트를 서서히 줄여나가는 대신 기능성 노트와 스프링 노트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무선 제본 노트의 연간 생산량은 올해 1500만권으로 지난해보다 12% 줄었다. 대신 스프링 노트는 연간 600만권에서 800만~900만권으로 목표 생산량을 늘렸다. 소비자의 손길이 점차 무선 제본에서 스프링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쓰기편한 SP 노트'가 인기다. 이 제품은 스프링 중간 부분을 없애 뒷장에 필기할 때 스프링이 손에 걸리지 않는다. 이 밖에 노트 안쪽에 수납 공간을 둔 '포켓 노트', A4 크기의 프린트물을 부착·메모할 수 있는 '초등 중철 노트', '수학 전용 연습장' 등 기능성 노트도 잇따라 첫선을 보였다.

모닝글로리 관계자는 "소비자의 선택을 받으려면 디자인이나 기능면에서 눈길을 사로잡아야 한다"면서 "디자이너들이 학교에 가서 시장 조사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안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문구류는 계절을 앞서간다. 내년 봄 학기 노트는 올해 8월부터 내년 2월까지 생산되는데 10월말부터 성수기가 시작된다. 비수기에 하루 2만권 가량의 노트를 생산했다면 성수기에는 13만권까지 늘어난다. 주문량을 맞추기 위해 모닝글로리 공장도 기계 소리가 쉴 새 없이 흘러나왔다.

생산 공정은 생각보다 간단했다. 모닝글로리의 노트 전용지 '모닝 미유광지'에 노트 종류에 맞는 내지를 인쇄하고 자르면 된다. 이후 스프링 노트냐 무선 제본 노트냐에 따라 스프링을 끼워 넣거나 풀칠을 하면 노트가 뚝딱 만들어진다. 특히 인쇄부터 절단, 접지까지 한 라인에서 이뤄지는 일관화 공정은 모닝글로리의 자랑이다.

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노트류는 전체 물량의 50%, 나머지는 협력업체에서 주문제작방식(OEM)으로 맡는다. 안 팀장은 "봄 학기 노트 물량을 생산하느라 12대의 기계가 풀가동 중"이라면서 "비수기에 멈춰있던 무선 제본기도 가동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초과 근무는 필수다. 생산 인력도 비수기 때보다 7~8명 가량 많은 35명 정도 된다. 안 팀장은 "점차 노트 수요가 줄고는 있지만 성수기엔 기존 노트 생산 외에 연말 기획 상품이 많다"면서 "하루 3시간 초과근무와 토요일 격주 근무를 하며 물량을 맞추고 있다"고 전했다.




박혜정 기자 park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혜정 기자 parky@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