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자원개발, IFC와 함께 신흥국에 식량기지 건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양봉진 현대자원개발 사장(왼쪽 두번째)과 진용 차이 국제금융공사(IFC) 신임대표(왼쪽 세번째)가 2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IFC 본사에서 이머징마켓 농업분야 공동투자를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양봉진 현대자원개발 사장(왼쪽 두번째)과 진용 차이 국제금융공사(IFC) 신임대표(왼쪽 세번째)가 2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IFC 본사에서 이머징마켓 농업분야 공동투자를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HD한국조선해양 자회사인 현대자원개발은 세계은행(WB) 산하 국제금용공사(IFC)와 함께 우크라이나·아르헨티나·브라질 등 동유럽과 남미로 해외 식량기지를 확대키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양봉진 현대자원개발 사장은 2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IFC 본사에서 진용 차이 IFC 신임대표와 이머징마켓에서 농업분야 공동투자를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현대중공업은 러시아 연해주에 2008년 뉴질랜드인으로부터 1만㏊(헥타르)의 농지를 인수한 것을 시작으로 매년 농지를 확대해 올해에는 여의도의 70배에 이르는 2만1000㏊ 규모의 대규모 식량기지를 구축했다.

이 같은 현대자원개발의 농업투자는 고 정주영 창업자가 개척한 서산농장의 경험과 유지를 계승한 것이다. 러시아 연해주에서 대규모 농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우리나라 해외 농업개발의 새로운 장을 개척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현대자원개발은 향후 연해주농장 규모를 10만㏊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세계적인 곡창지대인 우크라이나 흑토지역에 10만㏊, 아르헨티나 팜파스 지역에 10만㏊ 등을 추가로 확보해 총 30만㏊에 달하는 대규모 해외 식량기지를 구축한다는 장기 전략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불안정한 국제곡물 수급 상황에 대응해 국가적인 식량안보에 기여하는 동시에 27%에 머물고 있는 국내 곡물자급률을 높이는 데 일조하겠다는 전략이다.

IFC은 민간부문에 대한 개발자금을 제공하는 세계은행 산하 개발기관이다. 신흥개도국의 지속가능성장을 위해 금융투자·자문서비스·국제금융시장의 자금 유치 등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2년간 총 204억달러의 금융을 제공하고 그중 42억달러를 농업 관련 산업에 제공했다. 향후 농업 부문에 대한 투자를 100억달러까지 늘릴 계획이다.

현대자원개발 관계자는 "이번 IFC 및 국제투자보증기구(MIGA)와의 협력을 통해 이머징마켓에 대한 정치적 리스크 감소 효과와 함께 IFC의 금융 제공을 통한 재무 부담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해외 농업개발사업에 성공적인 모범 사례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