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빅 3 경제비전 朴-창조 文-공정 安-혁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빅 3 경제비전  朴-창조 文-공정 安-혁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18일 창조경제를 주창하며 미래창조과학부 신설 공약을 내걸면서 주요 대선주자들이 정부조직개편에 대한 윤곽이 드러났다.

박 후보는 당초 과학기술부의 부활에 대해 강한 의지를 내비쳤으나 이날 내놓은 미래창조과학부는 대부처 의미로 보인다. 이에 따라 현재 교과부에서 과학기술을 분리하고 문화관광부, 지식경제부, 방송통신위원회 등에서 담당해온 정보통신, 콘텐츠, 소프트웨어 등을 한데 묶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비해 문재인 후보는 공정경제를 주창하면서 김대중-노무현 정부당시 조직부활을 내걸고 있다. 과학기술부, 정보통신부, 해양수산부의 부활과 함께 중소기업청을 중소기업부로 확대 개편한다는 구상이다.

안철수 후보는 혁신경제를 슬로건으로 박 후보와 비슷한 개념의 대부처를 검토 중이다. 안 후보는 미래의 비전과 전략 수립을 총괄하는 미래전략부(가칭)를 통해 국가 미래 전략을 종합 기획한다는 구상이다. 이렇게 되면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교육과학기술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련 부처 업무가 포괄적으로 합쳐져야 한다.

이에 따라 세 후보 중 누가 당선되든 현재 정부조직은 대대적으로 개편될 것으로 보인다. 이전이 진행 중인 세종시도 그림이 달라질 전망이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