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르투갈 대규모 증세 예산안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포르투갈 정부가 대규모 증세를 포함한 2013년도 예산안을 발표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WSJ)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비토르 가스파 포르투갈 재무장관은 이날 정부 지출 감소와 증세를 내용으로 한 2013년도 예산안을 발표했다. 포르투갈 정부는 이번 예산안으로 정부지출을 13억 유로 줄이고 세금을 43억 유로 늘릴 예정이다.
가스파 재무장관은 "예산안을 부정하는 것은 지원프로그램의 거부를 의미한다"며 "
시간을 더 지체하는 것은 정부채무에 대한 운신폭을 좁힐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예산안에 따르면 포르투갈 정부는 국내총생산(GDP)의 3.2%에 이르는 긴축예산을 집행하게 된다. 포르투갈 정부는 이로써 GDP 대비 재정적자가 4.5%까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포르투갈 정부는 또 포르투갈이 올해 -3% 성장한데 이어 내년 -1%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재정 삭감과 증세로 인한 소비 감소를 생각하면 내년 -1% 성장은 너무 낙관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야당인 사회당은 이번 예산안에 대해 "재정의 원자폭탄"이라며 성장과 고용창출을 거부하는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3년간의 리세션(경기후퇴)으로 대중들의 불만도 위험수위에 이르고 있다. 예산안이 발표되던 날 의회 밖에서는 2000여명의 시위대가 모여 긴축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재연 기자 ukebida@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