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마트·홈플러스, 온실가스 감축 2배 이상 늘려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배출많은 51개사에 할당..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도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이마트와 홈플러스 등 주요 유통업체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 교통부문 업체의 내년 온실가스 감축 할당량이 올해보다 2배 이상 늘어난다. 건물·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 추진계획은 26만8000t에 달한다.
국토해양부는 온실가스 다배출 업체들이 내년에 감축해야 하는 온실가스량은 총 26만8000t으로 작년도 감축량 12만4000t의 2.16배에 이른다고 밝혔다. 부문별로 보면 건물부문이 20만1000t으로 작년 8만4000t의 2.4배, 교통부문이 6만7000t으로 지난해 4만t의 1.7배다.

업체들은 이마트, 홈플러스 같은 판매시설, 병원, 학교, 호텔, 공항 등 건물부문 40개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금호산업,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 교통부문 11개 등 총 51개사다. 국토부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의 온실가스 배출전망치 대비 30%를 감축하려는 국가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 같은 배출허용량과 감축량을 확정했다.

건물부문의 경우 내년에 신·증설이 있는 업체는 이에 대해 7%의 높은 감축률을 적용했다. 건물부문 온실가스 배출량과 감축량이 많은 업체는 롯데쇼핑, 이마트, 홈플러스 순으로 유통업체가 온실가스 감축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했다.
교통부문에서는 작년 평균 0.89%의 감축률보다 높은 평균 1.55%의 감축률을 적용했다. 이 부문에서 배출량과 감축량이 많은 업체는 코레일,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순이다. 특히 코레일은 디젤차량을 전기차량으로 교체하고 노후차량 교체 및 에너지절약 기술개발 등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상대적으로 높은 2.5%의 감축률을 적용했다.

업체들은 국토부가 정한 온실가스 감축률 목표설정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30일 이내에 관장기관에 제기할 수 있으며 올해 12월말까지 감축목표에 대한 이행계획서를 작성, 제출해야 한다. 또 2013년에 목표 이행을 한 후 2014년 3월말까지 이행실적을 제출해 평가 받게 돼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관리업체 목표 사후관리를 통해 관리업체가 제출한 감축목표 이행계획과 이행상황을 중점 모니터링해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차질 없이 달성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12년도 감축목표 할당 목표관리업체 현황 (자료: 국토해양부)

2012년도 감축목표 할당 목표관리업체 현황 (자료: 국토해양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