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 安, 재외국민 끌어안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측 일본서 투표독려
-안철수 타운홀미팅

文 安, 재외국민 끌어안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후보는 12일 18대 대통령 선거를 좌우할 재외국민 표심을 공략했다.

문재인 후보 측에서는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가 지원 사격에 나섰다. 이해찬 대표는 3박 4일 일정으로 일본 방문 길에 올랐다. 이 대표의 이번 방일은 12일 주일한국대사관 국정감사차 이뤄졌다. 이 대표는 방일 행보를 통해 12월 대선의 중요성을 알리고 투표를 독려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이날 한국기업연합회 간담회, 게이오대 유학생 간담회, 재일본대한민국민단 간담회에 참석했다. 13일에는 민단 중앙본부 청년팀과 대화, 일본 유학생들과 간담회에 이어 동경 민주연합 주최 만찬에도 참석하고 14일에는 오사카로 이동해 교토 민단 주최 '한마당 페스티벌' 일정을 소화한 뒤 귀국한다. 김현 대변인은 "현지 젊은층과 폭넓게 대화하며 한일 관계에 대한 진솔한 생각을 들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이날 서울 종로구 공평동 선거캠프에서 '안철수에 바란다-재외국민 타운홀 미팅'을 열었다. 안 후보는 이번 타운홀 미팅에서 미국과 일본, 말레이시아, 노르웨이 등에 사는 교민을 직접 연결해 화상채팅을 했다. 안 후보는 이 자리에서 "민주주의와 정치발전을 위해 재외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투표를 행사해달라"며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소중한 투표권 행사는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지난 10일 선거캠프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재외국민과 국외부자재의 대선 투표 참여를 당부했다. 캠프의 핵심 관계자는 "새정치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해외서도 뜨겁다"며 "특히 재외국민들이 어떻게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해서 타운홀 미팅을 열게 됐다"고 말했다.

양측의 이같은 행보는 오는 20일에 마감하는 재외국민 선거등록을 감안해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것이다. 양쪽모두 야권단일화 앞두고 야당에 우호적인 재외국민 공략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4ㆍ11 총선에서 첫 도입된 재외국민 투표에 상대적으로 젊은 층이 많은 유학생 주재원등 국외부재자는 야당지지성향을 보였고 영주권자들은 여당에 더 많은 표를 던졌다.

특히 이번 선거가 1~2%포인트 박빙승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재외국민의 투표는 12월 대선의 또다른 변수다. 지난 대선은 큰 표차로 당락이 갈렸지만 15대ㆍ16대 대선은 각각 39만표ㆍ57만표 차이로 당선자가 확정됐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