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피플+]이장석 대표 "모멘텀 관리가 절실했다"(인터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피플+]이장석 대표 "모멘텀 관리가 절실했다"(인터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고심 끝에 내린 내부승진. 계승의 색깔은 미미하다. 오히려 혁신에 가깝다. 정상권 진입을 목표로 둔 넥센 히어로즈의 또 다른 도전이다.

넥센 구단은 9일 염경엽 작전·주루코치와 3년간 계약금 2억 원, 연봉 2억 원 등 총 8억 원에 감독 계약을 체결했다. 앞서 구단은 새 감독상을 명확히 밝혔다. 대전제는 세 가지. ‘팀 체질 개선을 이끌 지도자’, ‘젊고 역동적인 감독’, ‘공부하는 야구인’이다.
44세인 염 감독은 요소를 두루 갖췄다. 우선 팀 체질을 잘 안다. 1991년 태평양 돌핀스에서 프로에 데뷔한 그는 2000년 넥센의 전신인 현대 유니콘스에서 선수생활을 마감했다. 이후에는 다양한 보직을 소화하며 폭넓은 경험을 쌓았다. 현대 운영팀 과장, 수비코치, LG 운영팀장과 스카우트 등을 차례로 맡았고 올 시즌 넥센에서 작전·주루코치를 담당했다. 선수들의 면모나 구단의 시스템을 꿰고 있는 셈이다. 더구나 그는 필기를 생활화한다. 상대 팀을 꾸준히 분석, 지난 시즌 팀 도루 꼴찌(99개)였던 넥센을 1위(179개)에 올려놓았다.

이장석 히어로즈 대표는 부합되는 다양한 요소들이 선수단의 소통과 관리에 탄력을 줄 것이라 내다봤다. 그는 10일 오전 가진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염 감독 선임으로 발전과 안정을 동시에 노린다”라고 밝혔다. 이어 “전체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약속했다. 노리는 토끼는 세 마리다. 성적 상승과 구단의 발전, 그리고 프로야구의 새 지평 마련이다.

다음은 이장석 넥센 히어로즈 대표와의 일문일답
아시아경제(이하 아경) 다소 파격적인 인사다. 새 사령탑에 염경엽 작전·주루코치를 선임했다.

이장석(이하 이) 현 구단 상황에 가장 잘 필요한 지도자라고 생각했다. 긴 고민 끝에 선수단을 맡기기로 했다.

[피플+]이장석 대표 "모멘텀 관리가 절실했다"(인터뷰) 원본보기 아이콘

아경 모험으로 보는 시선이 적지 않은데.

어떤 결정이든 리스크(risk)는 따르기 마련이다. 염 감독을 100% 믿고 지원하겠다.

아경 구체적인 선임 배경이 궁금하다.

미래 감독상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부분은 관리다. 성적을 좌지우지할만한 요소다. 특히 우리 구단은 올 시즌 드러났듯 모멘텀(Momentum)을 죽이지 않고 유지하는 힘이 필요하다. 염 감독은 그 적임자였다.

아경 염 감독을 눈여겨본 다른 점이 있다면.

소통이다. 감독에게 요구되는 항목은 숱한 경험, 카리스마 등 다양하다. 우리 팀은 창단 첫 해 한국시리즈 우승 유경험자(이광환, 1994년 LG)를 영입했다. 이후에는 좋은 리더십의 소유자(김시진)을 데려왔고. 선수단이 발전을 거듭하려면 또 다른 차원의 감독이 필요했다. 안정까지 함께 도모할 수 있는 인물. 결론은 염 감독이었다. 소통과 관리 두 측면에서 모두 잘해낼 것이다.

아경 9월 말 서울 시내 호텔에서 염 감독과 인터뷰 겸 1차면담을 가졌다. 어떤 점이 고개를 끄덕이게 했나.

듣고 싶었던 답변들을 내놓아 새삼 놀랐다. 자신만의 야구 철학을 소신껏 밝히더라. 내민 계획을 실천한다면 구단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말보다 중요한 게 실천인데, 이 역시 믿을 만했다. 우리 구단 소속이라 동향을 쉽게 파악했는데, 전체적인 생활 습관이 성실했다. 많은 지원을 한다면 선수, 코칭스태프, 프런트의 삼위일체를 이룰 것이라 내다봤다.

염경엽 넥센 신임감독(오른쪽)

염경엽 넥센 신임감독(오른쪽)

원본보기 아이콘

아경 염 감독으로 마음을 굳힌 건 언제였나.

열흘 전이다. 물론 그 이전에는 긴 고심이 있었다.

아경 외부의 여러 인사들을 모색했는데.

스포츠단의 성적은 두 가지로 나뉜다. 겉으로 드러나는 리그 순위와 비즈니스다. 개인적으로 후자를 전자 이상으로 중요하게 여긴다. 적잖은 관계자들이 감독을 독야청청한 자리로 알고 있다. 그라운드만 집중하면 되는 독립된 보직으로 떠올린다. 내 생각은 다르다. 감독도 구단 소속의 사람이다. 다르게 말해 팀 성적의 상승은 코칭스태프의 노력만으로 이룰 수 없다. 프런트까지 하나가 돼 힘을 보태야 한다. 바로 이번 선임에서 헤드코치가 아닌 필드매니저에 초점을 맞춘 주된 이유다. 그라운드의 결과만 생각했다면 헤드코치에 적임자를 영입했을 것이다. 우리에겐 필드매니저가 필요했다. 프런트 경험을 갖춘 염 감독이 현장과 프런트의 힘을 효과적으로 조합해 총체적 합을 끌어낼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필드매니저를 ‘경기의 흐름을 예상 파악해 적절하게 대응하는 한편 선수단의 컨디셔닝 포함 소통까지 해야 하는 어려운 자리’라고 정의했다.

아경 벌써부터 코칭스태프 구성에 관심이 쏠린다.

1군 코칭스태프 구성에 대한 권한을 염 감독에게 전적으로 맡겼다. 면담을 통해 구상하는 그림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표로서 이를 적극 지원해나갈 생각이다.

[피플+]이장석 대표 "모멘텀 관리가 절실했다"(인터뷰) 원본보기 아이콘

아경 염 감독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자유계약선수(FA) 영입도 여기에 해당하나.

우리 구단은 ‘큰 손’이 아니다. 이택근과 같은 전략적 영입 때만 FA 시장에 뛰어들어들 수 있다. 더구나 이번 오프 시즌에서는 선수단의 약점을 보완할 자원이 보이지 않는다. 현재 시급한 건 포수다.

아경 내년부터 우승을 노리겠다고 공언해왔다.

하늘의 운까지 따라줘야 이룰 수 있는 성과라고 본다. 매사 최선을 다하겠다.

아경 올 시즌 넥센은 정규시즌 6위(61승3무69패)에 머물렀다.

(성적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 솔직히 많이 아쉽다. 지난해까지 프로야구 30시즌 동안 20승 고지에 선착한 팀이 4강 진출에 실패한 경우는 두 차례뿐이었다. 90경기를 치렀을 때까지도 3위였는데 최종 순위는 6위였다. 효율적인 모멘텀 관리를 그만큼 절실하게 느꼈다.

아경 발전과 안정을 동시에 이루려면 심심치 않게 불거지는 구단 매각설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누구 하나 내 앞에서 인수 이야기를 꺼낸 적이 없다. 모두 설일 뿐이다. 우리 구단은 계속 발전해나가고 있다. 재정이나 팀 전력 모두 그렇다. 이런 구단을 팔아넘기려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아경 적잖은 비난에 시달리면서도 꿋꿋이 넥센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운명이자 사명인 것 같다. 나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구단을 운영하지 않는다. 프로야구의 진정한 산업화를 추구한다. 우리 구단의 독립성이 타 구단에 비해 강하다고 자부한다. 많은 분들이 구단의 가치를 운운하며 매각을 거론하는데 고정된 시각을 굳이 돌려놓고 싶지 않다. 그럴 필요도 없고.

[피플+]이장석 대표 "모멘텀 관리가 절실했다"(인터뷰) 원본보기 아이콘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