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安, 지금까진 상당히 스마트 ··· 정치개혁은 치명적 약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평중 교수 평가... 文 인격자 호인이나 盧그림자... 朴 정치력 불구 박정희패러다임 약점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중도 보수학자로 분류되는 윤평중 한신대 교수는 10일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에 대해 출마 선언 이후 현재까지 대선후보로서의 행보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정치개혁에 대한 안 후보의 정책비전은 치명적인 약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교수는 YTN라디오에 출연 "안 후보에 대해 아마추어 정치인이라는 비판을 일각에서 하는데, 후보 출마선언 이전의 흔적 그리고 그 이후의 행적을 보면 대단히 면밀하게 조율하고 계산된, 야당도 아니고 여당도 아닌 제 3의 영역을 자신의 중심 과녁으로 설정했다"며 "적어도 지금까지는 상당히 스마트하게 움직이고 있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다"고 평가했다.
윤 교수는 안 후보가 범야권 범주에 포함된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안 후보의 평소 성향을 보면 굉장히 온건한 분이고 합리적인 보수에 가까운 정상적인 보수에 가까운 분으로 생각되어진다"면서도 "자신의 정치적인 입지를 설정하는데 있어서는 아무래도 진보에 가까운 쪽으로 스스로 확정을 했고 후보 출마 선언하기 전에 자기의 정치적인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고 말했다.

윤 교수는 그러나 "안 후보가 발표한 7대 정책비전은 아직도 총론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며 "본인이 정권교체보다 더 중요한 게 정치개혁이라고 하면서 여와 야를 다 때렸는데 정치개혁이라고 하는 것이 정치인 안철수의 상표 비슷한 것인데 그 브랜드의 내용이 뭐냐고 하는 것이 지금도 지극히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부분은 불과 두 달 남짓 남은 대선을 생각하면 안 후보의 치명적인 약점이 아닌가, 이런 느낌을 감출 수가 없다"고 말했다.

윤 교수는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에 대해서는 "아주 인격자고 대단히 호인으로 일반적으로 생각된다"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때 아주 초인적인 냉정함으로 국민들에게 깊은 안정감을 주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노무현 아바타라고 비판하고 있지 않는가"라며 "그게 문재인 후보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노무현 정부의 공을 계승하고 과는 극복한다고 해서 시작을 했는데 과연 어느 점에서 노무현과 차별화 되는가라고 하는 점이 아직 국민들에게 선명하게 어필하지 못했다"며 "그 부분이 본인의 최대 과제"라고 말했다.
윤 교수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에 대해서는 "박근혜 후보를 진보 쪽에서 박정희의 딸, 유신 공주 이런 식으로 가두려고 하는 시도를 많이 하지만 효과적이지 못할 거라고 생각한다"면서 "왜냐하면 박근혜 후보가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정치인이기 때문에, 만약 박정희의 딸로서만 머물렀더라면 한 10여년 되는 시간동안에 정치 신인에서 오늘날 한국 최대의 정치인으로 부상하는 일이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 본인의 고유한 정치력을 인정해야하며 한국 보수의 객관적 헤게모니가 형성돼 있다는 분석이다.

윤 교수는 그러나 "박근혜 후보의 약점으로 보이는 것은 이른바 박정희 패러다임"이라면서 "21세기에는 다시 되풀이 될 수 없는데 그런 박정희 패러다임으로부터의 비판을 충분히 획득하고 있지 못하다고 하는 것이 결국 박근혜 후보의 가장 큰 약점"이라고 평가했다.

윤 교수는 박 후보가 대통령이 될 경우 권위주의로 갈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새누리당 친박 세력들에게서 연이어 터지는 부정, 비리 이런 것들을 보면 과거에 가문의 탓일 수는 있겠지만 대선 후보 캠프에서 후보 측근들에게서 이렇게 계속 비리ㆍ부정ㆍ부패가 터지는 게 굉장히 드문 일"이라며 "우리나라 대통령제를 제왕적 대통령제라고 부르는데, 만약에 대통령으로 당선이 되면 어떻게 될 지 참 걱정이 많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그것은 측근들의 문제이기도 하겠지만, 결국은 그것을 통제하지 않은 후보 자신에게 그 책임이 귀속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