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가 직접"..朴, 안대희-한광옥 '절충안' 구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대통합위원장 직접 맡는 방안 검토중..비박포용 행보 계속

"내가 직접"..朴, 안대희-한광옥 '절충안' 구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논란의 중심에 선 국민대통합위원장을 자신이 직접 맡는 방안을 구상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대희 정치쇄신특별위원장과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을 모두 끌어안기 위한 결단이다.

박 후보 측의 핵심 관계자는 10일 이 같은 전망에 대해 "현재 상태로 확정 여부를 확인할 수는 없다"면서도 "여러 방안 중 하나인 것은 맞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말해줄 수 있는 건 없다"며 "(박 후보가 절충안을 찾는) 큰 방향성은 맞다"고 설명했다.

한 전 상임고문에게는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이나 신설이 예상되는 지역화합위원장, 상임고문 등의 역할을 맡기는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비리 전력이 있는 한 전 상임고문이 국민대통합위원장으로 영입되면 사퇴하겠다'며 배수진을 치고 박 후보에게 양단간 결정을 촉구해온 안대희 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치쇄신특위 회의를 정상 주재했다.
안 위원장은 회의 시작에 앞서 "(한 전 상임고문 거취에 따른 사퇴 입장은) 현재로서는 그렇다(기존 입장과 동일하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이 입장을 굽히지 않는 가운데 박 후보가 이런 방안을 검토하는 것은 정치쇄신과 국민대통합이라는 대(對)국민 공약 가운데 어느 것도 놓칠 수 없다는 의지의 발로로 풀이된다.

박 후보는 대선후보 수락 연설에서 정치쇄신특위를 통한 쇄신 작업을, 과거사 사과 기자회견에서는 국민대통합을 약속했다.

이는 박 후보의 대권 가도를 떠받치는 기조이자 현재의 입지를 유지하고 지지세를 확장하기 위한 동력으로 평가된다.

특히 국민대통합 기조의 경우 박 후보가 자신의 최대 약점으로 꼽히는 역사인식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제시한 것이기 때문에 물러서기가 어렵다.

이들 양대기조의 상징인 안대희 위원장과 한광옥 전 상임고문을 모두 붙잡기 위해 자신이 직접 특정 직함을 가져 논란의 여지를 없애는 방식의 절충안을 생각했을 것이란 얘기다.

박 후보 구상에 따라 안 위원장이 현재의 역할을 앞으로도 유지하고 한 전 상임고문이 일정한 역할을 갖게 되면 '친박(親박근혜) 2선 후퇴론' 등 대대적인 인적쇄신 요구에서 촉발된 당내 혼란은 어느정도 수습될 것으로 보인다.

경제민주화에 냉소적인 이한구 원내대표가 물러나지 않으면 더 이상 새누리당에서 일을 하지 않겠다며 당무를 엿새 동안 거부해온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은 전날 박 후보와의 면담 끝에 업무를 계속 수행키로 했다.

김 위원장의 결정에는 이 원내대표가 선대위에서 특정 역할을 맡지 않고 경제민주화 정책 입안 작업에 딴죽을 걸지 않는 한편 박 후보가 정기국회 기간 중 경제민주화 입법에 적극 힘을 실어준다는 등의 조건이 달린 것으로 알려졌다.

박 후보는 또한 탈박(脫朴) 인사였던 김무성 전 의원을 선대위 총괄역으로 낙점하면서 당내 화합과 통합의 명분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박 후보는 이런 가운데 '비박(非박근혜)' 포용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경기도청을 방문해 김문수 경기지사와 비공개로 회동한다.

경기도당 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 참석 등 경기지역 일정을 소화하는 가운데 갖는 의례적 만남일 수도 있지만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의미가 남다르다.

무엇보다 김 지사가 당내 대선 경선 과정에서 비박으로 완전히 갈라선 인사라는 점에서 그렇다. 김 지사는 경선 때 경선규칙과 '박근혜 사당화' 논란, 당내 비민주화 논란 등으로 박 후보와 첨예하게 대립했다.

김 지사의 측근인 김용태 의원은 최근 인적쇄신을 요구하며 박 후보를 압박하는 대열에 합류해있다. 박 후보와 김 지사가 어떤 메시지로 어느정도 교감하느냐가 그래서 관심을 모은다.

선거구도상으로도 김 지사와의 만남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최근에 잇따라 발표된 대선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박 후보는 서울ㆍ경기 등 수도권, 특히 이 지역 20~40대 유권자들 사이에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 접전을 벌이거나 다소 열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1987년 13대 대선 이후 역대 모든 대선에서 수도권 승자가 대권을 차지했다. 대선이라는 전국단위 선거에서는 지역 국회의원 수 못지 않게 자치단체장 중심의 풀뿌리 조직력이 중요하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서울(박원순 시장)을 비롯해 역시 대선 민심 풍향계로 여겨지는 충청 남ㆍ북도(각각 안희정ㆍ이시종 지사)의 행정수장 자리가 모두 민주당 차지인만큼 박 후보에게 '경기 수성'은 당면 과제다.

광역단체장으로서 원칙적으로 선거중립을 지켜야 하는 김 지사는 다른 비박 인사들과 박 후보의 협력에 윤활유 역할을 할 수 있는 인물로도 평가된다.

박 후보는 한때 친이(親이명박)계 좌장으로 불렸던 이재오 의원에게 선대위 중책을 맡아줄 것을 요청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공동 선대위원장 자리가 거론된다.

정몽준 의원은 최근 박 후보로부터 도와달라는 요청을 받았으나 확답을 하지 않았다. 구체적인 역할이나 자리를 두고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