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민심 향배에 영향력 큰 포털 압박
9일 열린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는 네이버(NAVER)를 운영하는 김상헌 NHN대표와 최세훈 다음(DAUM) 커뮤니케이션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이 출석을 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출석 이유는 인터넷 실명제 위헌 판결이나 선정성 문제를 따지겠다는 것이지만 정치적인 유불리도 배제하지 않았다.
그는 "특히 다음의 경우 메인화면에 새누리당의 악재와 경제위기 기사는 굵은 글씨로 표시해 불신을 유도하고, 민주통합당 후보는 긍정적인 이미지의 사진이나 글을 배치하는 등 편집이 편향적"이라며 "네이버도 편향적인 뉴스캐스트 운영은 (대선을 앞두고) 여론을 왜곡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자리에서는 지난 8월 민망한 검색어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후보가 곤혹을 치렀던 점도 도마에 올랐다. 포털의 영향력이 큰 만큼 자정 기능도 강화돼야 한다는 점도 촉구됐다. 일부 의원들은 방통위가 포털사업자들과 협의해 뉴스 중립성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방위 관계자도 "국민들이 정보를 얻고 의견을 교환하는 포털이 대선 정국의 여론을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언급, 포털 대표들의 증인 출석이 정치적인 이유와 무관치 않음을 내비쳤다.
포털 업계는 드러내놓고 반발하지는 않지만 못내 불쾌해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여론 조성에서 포털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정치권에서 신경을 쓸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표면적인 이유와는 상관없이 국감장에 증인으로 세우는 것 자체가 포털을 압박하려는 것 아니겠냐"고 토로했다.
심나영 기자 s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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