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인 창업자 절반은 3년도 못 버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인 창업자 절반은 3년도 못 버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개인 창업자 4명 중 3명은 10년 내에 휴·폐업 상태에 이르고, 절반은 3년도 못 버티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583만 개인사업자(2001년~2012년) 정보를 분석해 내놓은 '개인사업자 창·폐업 특성 및 현황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창업 후 10년 생존율은 24.6%에 불과했으며 47%는 3년 내에 퇴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업한 지 6개월만에 휴·폐업하는 경우도 7.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개인 창업을 위해서는 수요조사와 입지선정 등 보다 면밀한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기간별로 가장 높은 휴·폐업률을 기록한 시기는 창업 후 1~2년 사이로 17.7%에 해당했으며, 3년까지는 두 자리수의 휴·폐업률을 보이다 점차 완화돼 5년 이후부터는 비교적 안정적인 추세인 5%이하로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 후 3년이 자영업 성패의 최대 고비인 것.

개인사업자의 평균 존속기간도 3.4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학원·교육서비스가 가장 짧았으며(3.0년), 음식점도 3.2년으로 평균 이하를 기록했다. 반면 병원 및 의료서비스, 차량 및 관련서비스, 운수업, 전자제품 판매와 문구·서점 등은 평균보다 긴 존속기간을 보였으며 약국은 4.5년으로 가장 안정적으로 운영됐다.

이에 대해 KB경영연구소는 전문성이 필요하고 상대적으로 많은 창업비용이 드는 업종, 이미 구조조정이 상당 부분 진행된 업종 등의 존속기간이 길게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창업 전 추정소득 대비 창업 후 개인사업자의 영업이익도 평균 16.2%나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 및 의료서비스, 약국, 차량 및 관련 서비스업은 창업 전보다 소득이 증가한 반면 나머지 업종은 단순 평균 50% 이상 소득이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개인사업자의 업체 수 증가율은 2007년 이후, 업체당 매출액은 2006년 이후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어, 점진적인 구조조정이 진행 중이다.

유정완 KB경영연구소 책임연구원은 "대부분의 개인사업자는 경쟁 확대와 매출 부진, 임대료 상승까지 겹쳐 영업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며 "정부와 지자체, 은행, 카드 등 금융회사에서 개인사업자에 대한 다양한 금융지원과 창업 및 재취업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를 잘 이용하면 창업과 영업, 폐업 이후까지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