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국인학교' 부정입학 뿌리뽑히나...무자격자는 입학취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 51개 외국인학교 방문점검 나서..내국인 비율 학년별 정원의 30% 이내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최근 고위층 자녀들의 부정입학으로 사회적 문제가 됐던 '외국인 학교'에 대해 정부가 대대적인 단속에 나선다. 시교육청의 점검 결과 입학 무자격자가 적발될 경우 입학이 취소된다. 또 내국인비율 30% 규정을 어긴 학교에 대해서도 시정명령을 내리고 이를 어기면 정원감축 등 행정처분을 내린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최근 외국인학교 부정입학 사건과 관련해 이에 대한 행정 및 제도적 차원의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외국인 학교에 대한 ▲실태점검 및 후속조치 ▲입학업무 개선 ▲관리감독 강화 ▲정보공시 확대 등 4개 분야를 중심으로 추진한다.
시·도교육청에서는 이달 말까지 전국 51개 모든 외국인학교를 대상으로 방문점검에 나선다. 점검결과 입학 무자격 학생은 학교를 통해 입학 취소 처분을 내린다. 내국인비율 30% 규정을 위반한 학교는 시·도교육청에 감축계획을 내야한다.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않는 학교는 정원감축, 학생모집정지 등의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또 외국인학교에 내국인 비중이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에 따라 총정원의 30%로 제한돼 있던 내국인 비율을 학년별 정원의 30% 이내로 강화했다. 학년별 정원이 설정되지 않은 학교는 학년별 정원을 학교규칙에 기재 후 시·도교육청에 보고해야 한다.

외국인학교 입학절차도 까다로워진다. 부모가 외국인인 경우는 외국인 등록증을 입학 시 제출해야 하며, 내국인 학생은 6학기 이상의 해외학교재학이나 성적증명서를 추가로 내야 한다. 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면접도 실시해 국적 및 체류기간에 대한 검증도 강화한다. 현재는 대부분의 학교에서 학생과 학부모의 여권사본과 출입국증명서만을 제출받는다.
앞으로 관할 시·도교육청에서도 자체 연간 감사에 외국인학교를 포함시켜 내외국인 입학현황과 정보공시사항 등을 중심으로 감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시정명령 불이행 외국인학교에 대한 행정제재 근거도 명확히 해, 시도교육청이 자체적으로 해당 학교에 대해 정원감축, 학생모집정지, 위반행위의 취소 등의 행정처분을 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외국인 학교는 내외국인 구분없이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 수, 입학생, 졸업생 현황 등을 공시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내외국인으로 구분해 공시를 해야 하며 '국적별 외국인 학생 현황'도 공시범위에 추가된다. 외국인학교에 자녀를 보내는 학부모가 학교에 부담하는 비용 일체도 공시해 학교 회계의 투명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조민서 기자 summ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