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골프공도 피팅이 필요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 샷과 맞는 골프공 선택법, 필드 테스트가 가장 효과적

 타이틀리스트 프로 v1과 NXT투어 단면도. 같은 3피스지만 구조가 다르다.

타이틀리스트 프로 v1과 NXT투어 단면도. 같은 3피스지만 구조가 다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은정 기자] "난 고수니까 3피스?"

'장타자' 김대현(24ㆍ하이트)은 지난주 먼싱웨어챔피언십에서 무려 28개월 만에 우승을 일궈낸 뒤 공을 교체해 톡톡히 효과를 봤다고 했다. 선수가 시즌 중에 골프용품을 교체하는 일은 극히 드문 일이다. 타이틀리스트 프로 v1을 사용하다가 '골프공 피팅'을 통해 7월에 v1x로 교체했고, 결과적으로 빠른 헤드스피드를 자랑하는 김대현에게는 효과적이었다는 설명이다.
골프용품 가운데서도 골프공은 유독 입소문이나 선입견에 의지하는 경향이 많다. 그래서 생긴 오해도 많다. 아마추어가 흔히 하는 오해를 꼭 집어 풀어봤다. 먼저 '아마추어용과 선수용이 따로 있다'는 생각이다. 선수들의 스윙스피드가 아마추어보다 훨씬 빠르다는 전제가 출발점이다. 하지만 스윙스피드는 대부분 드라이브 샷이 기준이다. 단순 비교는 곤란하다.

골프는 1라운드 동안 드라이버를 비롯해 롱게임과 숏게임, 퍼팅까지 14개의 클럽으로 다양한 샷을 한다. 각각의 샷에 당연히 다른 스피드가 필요하다. 다시 말해 골프공은 서로 다른 스윙스피드에 모두 적합해야 한다는 의미다. 프로 선수들의 아이언 샷 스피드는 아마추어의 드라이브 샷과 비슷하다. 굳이 프로 선수와 아마추어의 골프공을 구분할 필요가 없는 까닭이다. 내가 원하는 샷에서 원하는 구질을 구사해야 진짜 좋은 골프공이다.

겹쳐진 층(레이어)이 많을수록 상급자용이라는 오해도 있다. '4피스는 상급자, 2피스는 백돌이'라는 식이다. 박용균 타이틀리스트 볼브랜드 매니저는 "제조사들은 골프공을 개발하는 초기 단계부터 어디에 중점을 둘 것인지 성능에 대한 목적을 먼저 세우고 이에 따라 구조를 결정한다"고 했다. 이를테면 프로 v1이 스핀력에 초점을 맞췄다면 벨로시티는 코어부터 커버와 딤플까지 비거리를 중시하는 식이다.
같은 3피스라고 해서 동일한 형태를 갖는 것도 아니다. 프로 v1과 NXT투어는 같은 회사의 3피스지만 내부 구조는 완전히 다르다. 프로 v1은 부드럽고 큰 하나의 코어와 우레탄 커버 사이에 높은 반응성의 아이노머 케이싱 레이어를 넣은 반면 NXT는 부드러운 대형 이중코어에 얇은 퓨사블렌드 커버를 씌우기만 했다. 그래서 성능에도 큰 차이가 난다.

그렇다면 골프공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 나만의 골프공을 피팅하는 방법이다. 필드 테스트가 필수다. 순서는 티잉그라운드가 아니라 거꾸로 숏게임부터 시작한다. 우스갯소리로 "1야드가 아쉽다"며 비거리가 많이 나는 볼을 찾기도 하지만 72타 가운데 드라이버는 기껏해야 14타에 불과하다. 숏게임에서 만족스럽다면 롱게임으로 넘어가 테스트 해보면 된다.



손은정 기자 ejs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