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돌고돌아 '文을 연' 윤여준, '탈박의 귀환' 김무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대권을 향한 자연스러운 인적 수렴인가 아니면 이합집산인가.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 캠프에 합류한 윤여준(사진 왼쪽) 국민통합추진위원장(전 환경부 장관)과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 캠프에서 중책을 맡게 된 김무성(사진 오른쪽) 전 의원 얘기다.

윤 위원장은 문 후보 캠프 합류 하루 뒤인 27일 MBC 라디오 방송에서 "한국 사회에서 너무 오래 갈등이 증폭되니까 많은 분들이 '이렇게 가다가는 공동체가 해체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할 정도"라며 "그런 걸(갈등을 해소하는 것을) 노력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자신의 역할이 선거 실무와는 관계가 없다고 거듭 선을 그엇다. 그는 다만 "그것(국민통합을 위한 실천방안)도 만들어내야 되겠죠"라며 "후보가 그걸 선거 공약으로 내걸지는 저로서는 모른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자신과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의 관계에 관한 질문에 "앙금 같은 건 없다"고 설명했다.

윤 위원장의 이 같은 말의 배경은 그가 한 때 안 후보의 정치행보를 도울 멘토 중 한 명으로 거론됐던 사실이다.
안 후보의 대선출마 여부가 초미의 관심으로 떠오르기 시작한 지난해 말 윤 위원장은 안 당시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출마 가능성을 언론에 내비쳤고 안 원장한테서 "윤 전 장관이 제 멘토라면 제 멘토는 300명쯤 된다"는 말을 들었다.

안 원장이 사과의 뜻을 표했으나 둘은 이 때 사실상 결별했다.

윤 위원장은 2006년 서울시장 선거 때 오세훈 당시 후보를 도왔고 2004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의 천막당사 시절 박근혜 당시 대표를 도왔다.

오세훈, 박근혜, 안철수를 거쳐 문재인 후보와 손을 잡은 그를 두고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 등 민주당 내 인사들 사이에서 비판이 잇따랐다.

자신의 역할을 '선거 비(非)실무'로 한정하려는 건 이런 분위기를 염두에둔 것으로도 해석된다.

김무성 전 의원은 전날 박 후보 측 중앙선대위 의장단에 합류했다. '탈박(脫朴)' 인사의 귀환이다.

2007년 한나라당 대선경선 때 박 후보 측 좌장 격이었던 그는 2010년 세종시 수정안 정국에서 박 후보가 "친박에는 좌장이 없다"고 말한 이후 박 후보와 거리가 멀어졌고 친이(親이명박)계의 지원 속에 원내대표에 오르면서 박 후보와 갈라섰다.

김 전 의원은 지난 4ㆍ11총선 과정에서 '비박(非박근혜) 공천배제' 논란 등으로 갈등이 커지자 탈당ㆍ신당창당 등 '제3의길'을 모색했으나 결국 백의종군하겠다며 불출마를 선언해 탈당 도미노를 막았다는 평가를 받았고 박 후보와의 관계 또한 어느정도 복원됐다.

부산 출신이자 부산이 지역구였던 김 전 의원은 이번 대선에서 PK(부산ㆍ경남) 선거를 진두지휘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철수 후보의 고향이 부산이고 문재인 후보의 경우 지역구가 부산, 고향이 경남 거제라서 PK는 대선의 요충지로 여겨진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