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약 150억 달러 규모에 이르는 브라질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FX-2) 기종 선정이 내년으로 미뤄지게 됐다. ‘라팔(Rafale)’ 전투기의 사업 수주를 확신했던 프랑스 다소(Dassault)에는 날벼락이 된 반면 F/A-18을 제시했던 미국 보잉에는 역전의 기회가 더 커졌다.
로이터통신은 24일(현지시간) 브라질 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지우마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이 차세대 전투기 선정을 2013년 중반으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브라질 공군은 지난 2007년부터 신형 전투기 36대를 도입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사업 규모는 대당 최소 40억 달러 이상이다. 세계 주요 항공산업체들은 최근 몇 년 동안 신흥국 신무기도입 중 최대 규모 계약이 될 이번 사업에 눈독을 들여 왔다. 브라질 공군은 다소의 라팔, 보잉의 F/A-18, 스웨덴 사브의 ‘그리펜NG’를 최종 후보로 놓고 저울질해 왔다.
브라질 정부의 이같은 연기 결정에는 최근 보잉이 브라질 항공기메이커 엠브라에르(Embraer)와 손잡은 것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호세프 대통령이 이번주 국제연합(UN) 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하면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비공식 회담을 가질 가능성이 높은 것도 중요한 배경이었다는 후문이다.
한 관계자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한정된 예산 문제가 결정의 발목을 잡았다”고 말했다. 라팔이 가장 문제가 됐던 것은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었다. 호세프 대통령은 임금인상을 요구하는 공공부문 노조들의 전국단위 파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다 세계 경제의 침체 위기로 지출을 줄여야 하기에 막대한 국방비가 부담스럽다.
관계자들은 “앞으로 몇 달 안에 무게추가 보잉 쪽으로 더 기울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다. 브라질은 급속한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세계 주요 강국 부상을 꿈꾸고 있다. 이번 차세대 전투기 선정 결과는 향후 브라질의 전략적 파트너 관계 설정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기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영식 기자 gr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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