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 리비아 영사관 피습 "사전공모된 이슬람무장세력의 소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 미국 정부는 리비아 벵가지의 영사관 피습이 ‘9ㆍ11 테러’ 11주년을 겨냥한 이슬람 무장 세력의 소행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미국은 영사관 피습 사건과 관련해 리비아 주재 외교관들을 대부분 대피시켰다. 또 미국민과 외교 시설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50여명의 해병대 FAST팀(함대 테러대책팀, Fleet Anti-terrorism Security Team)을 급파하기로 했다.

이번 사건에 대한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대응과 외교 정책이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대통령 선거의 쟁점으로 비화하고 있다.
◆미 관리들 “사전 공모된 것”= 13일 뉴욕타임스(NYT)와 로이터 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슬람을 모욕하는 영화에 격분한 리비아 무장 시위대가 11일(현지시간) 밤 리비아 제2의 도시 벵가지 미국 영사관을 공격해 크리스토퍼 스티븐스 대사 등 4명이 숨졌다.

와니스 알 샤리프 리비아 내무차관은 12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스티븐스 대사는 연기에 질식해 숨졌다”면서 “지난 11일 무장세력이 총과 휴대용 로켓포, 수류탄을 동원해 벵가지 주재 미국 영사관을 공격하고 불을 질렀다”고 설명했다.

미국 정부 관계자는 이날 피습사태와 관련, 로이터 등에 “사건 정황으로 미뤄 우발적인 폭력사태가 아니라 사전에 치밀한 계획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마이크 로저스 하원 정보위원장은 “이번 공격은 군대나 특공대 방식으로 군이 개입됐을 것”이라면서 “명확한 목표물을 겨냥해 치밀하게 계획된 공격”이라고 주장했다.

피트 혹스트라 전 하원 정보위원장은 국제 테러조직 알 카에다의 연루 가능성을제기했다. 혹스트라 전 위원장은 “우리는 수년간 알 카에다와 극단적 이슬람 무장단체들이9ㆍ11 테러 기념일을 축하할 것이라는 얘기를 들어왔다”면서 “내가 들은 바로는 이를 우연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미국 연방수사국(FBI)도 피습사태 조사에 착수했다.

◆오바마 보복다짐,해병대 50명 파견=미국 정부는 리비아 벵가지에서 발생한 영사관 피습 사건과 관련해 리비아 주재 외교관들을 대부분 수도 트리폴리로 대피시키고 비(非)긴급 인력은 리비아를 떠날 것을 지시했다.

또 전 세계 모든 공관에 대해 보안 상태를 점검할 것을 지시하고 50명의 해병대원을 파견했다. 해병대 FAST팀은 미국 대사관 요원과 현지 거주 미국민의 경호.경비 임무를 맡게 된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오6시30분 성명을 내고 “잔인무도하고 충격적인 이번 공격을 말로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어조로 비난한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어 힐러리 클린턴 장관 등을 대동하고 로즈 가든에서 “리비아 정부와 협조해 이번 사건을 일으킨 장본인들에게 반드시 정의의 심판을 받게 할 것”이라고 보복을 다짐하고 “이번 공격이 미국과 리비아의 연대를 깰 수 없다”고 밝혔다.

글린턴 장관도 별도로 낸 성명에서 이번 사건을 ‘리비아 정부나 국민이 아닌 소규모 야만적 집단’이 저지른 것으로 규정하고 “자유스럽고 안정된 리비아는 미국의 이해와 안전에 부합하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리비아로부터 등을 돌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화당 늑장대응 맹비난=밋 롬니 공화당 대통령 후보 캠프는 이번 사건을 대통령 선거의 이슈로 삼을 태세다.

롬니 후보는 오바마 행정부의 중동과 아랍 정책이 유약한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며 사실 확인과 수습 과정의 대응도 지나치게 소극적이었다고 비판했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의 성명이 사태 발생 이후 10시간이나 지나 나온 것을 문제 삼아 ‘늑장 대응’했다고 비판하고 영사관을 습격한 무리를 비난하는 대신 동정심을 나타냈다고 주장했다.

롬니 후보는 이날 플로리다 잭슨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미국의 영토와 주권이 공격당하는 상황에서 미국 행정부가 미국의 가치에 대해 사과하는 것은 수치러운 것”이라고 비난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