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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연구원, BMW 끌고 F1 서킷 출동한 까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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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연구원, BMW 끌고 F1 서킷 출동한 까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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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현대·기아자동차 남양연구소 연구원들이 F1 서킷에서 BMW, 폭스바겐, 아우디를 탔다.

현대· 기아 는 11일부터 이틀간 전라남도 영암 F1 서킷에서 남양연구소 설계 및 성능 개발 담당 연구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F1 서킷 경쟁차 시승 체험’ 행사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체험은 차량 개발 담당자들이 평소 접할 수 없었던 시속 200km 이상의 한계속도, 경주용 급커브길 등 최고의 가혹조건에서 다양한 차량을 시승해보고 차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연구개발(R&D)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특히, 승차감, 핸들링, 제동력, 가속 응답성 등 자동차의 기본성능에 충실한 차량을 개발하기 위해 신차 개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차량 설계 및 성능 개발 담당 연구원들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시승차량으로는 벨로스터, i30, i40, 제네시스, 제네시스 쿠페, 쏘렌토R, 싼타페 등 현대ㆍ기아차 7개 차종과, BMW의 335i, 535i, 폭스바겐의 시로코(Scirocco), 골프(Golf), 파사트(Passat), 아우디(Audi)의 Q5 등 6개 차종 등 준중형급에서 대형세단, SUV까지 총 20여 대가 준비됐다.
영암 F1 서킷은 총 5km 넘는 코스에서 시속 200km가 넘는 한계속도, 경주용 급커브길 등 가혹한 주행조건을 체험할 수 있어 자동차의 한계 성능에 대한 보다 다양하고 까다로운 테스트가 진행될 수 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차수별 100명씩 총 3차수 300여명의 설계 및 성능개발 담당 연구원을 대상으로 ‘F1 서킷 경쟁차 시승 체험’ 행사를 개최하는 한편, 향후 매년 참여 연구원, 대상차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세계 시장을 주도할 자동차 개발을 위해서는 세계 최고의 연구개발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며 “주행, 제동, 가속 등 핵심성능에 충실한 자동차 개발을 위해 F1 서킷 체험과 같은 다양한 연구 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고 성능을 갖춘 자동차 개발을 목표로 이번 ‘F1 서킷 경쟁차 시승 체험’과 더불어 최근 선보인 연구원 글로벌 파견 프로젝트인 ‘현대 R&D 글로벌 프론티어’, 분야별 최고 전문가 육성제도인 ‘전문 연구위원(임원급) 제도’ 등 R&D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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