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부업 대출정보 열린다.. 업계 '긴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대부업 고객이 자신의 대출정보를 온라인으로도 확인할 수 있게된다. 다른 금융기관의 정보열람이나 공유는 차단한다는 방침이지만, 사실상 접근이 용이해져 대부업 고객들이 대출거절 등 피해를 볼 가능성이 있다는 게 업계 전망이다.

12일 금융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대부업 대출정보를 관리하는 나이스신용평가정보는 대부업 대출고객이 본인의 신용정보를 온라인으로보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이달 내 구축할 계획이다. 이제까지 고객들은 대부업 대출정보를 등기우편으로만 받아볼 수 있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관련정보를 공개하게 되면 유출가능성이 높아지고, 현재 85만명에 달하는 다중대출자(타 금융기관과 대부업)들이 제1·2금융권으로부터 대출거절을 당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금융감독원은 이 방식은 신용정보 주체가 전화, 인터넷 등으로 본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신용정보법에 위반된다며 나이스 측에 시정을 요구했으나 그간 대부업체의 반발로 결정이 늦어졌었다.

당초 금감원이 제시한 결정기한(8월18일)을 넘기자, 나이스 측은 지난 4일 대부업체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고 절충안을 제시했다. 대출정보를 온라인으로 공개하되, 다른 금융기관이나 제3자의 대리 열람을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시스템을 도입할 것인지는 내부 논의 중인 상태다.

고객정보를 폐기해 나이스에 위임하던 정보관리를 자체적으로 하는 방안까지 모색했던 대부업계는 일단 절충안을 토대로 최종입장을 정리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온라인을 통해 정보 확인이 가능해지는 만큼, 관련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통제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저축은행·캐피탈 측은 일정부분 대부업과 고객군이 겹치는 만큼, 대출모집인 등을 중심으로 해당 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면서 "이를 부담스럽게 여기는 고객들이 고객정보 관리체계가 없는 사금융으로 이동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현정 기자 alpha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