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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독도문제 응어리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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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독도문제 응어리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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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한국과 일본이 독도와 과거사 문제로 대립한지 10일로 한 달째를 맞았다. 양국은 한달간 1965년 수교 이래 최악이라는 평가까지 받았기도 했다. 그만큼 신경전과 외교전이 치열했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이명박 대통령의 지난달 독도 방문을 계기로 시작된 양국 갈등은 이 대통령의 일왕 사과 요구 발언, 일본 정부의 독도 문제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 제안,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의 서한 발송과 우리 정부의 반송, 일본 주요 정치인들의 과거사 망언 등을 겪으면서 악화일로를 걸었다.

이에 일본은 해외언론을 상대로 언론플레이를 이어갔다. 노다 요시히코 총리는 지난달 독도대책 각료회의를 주재하면서 일본 입장을 적극적으로 해외에 알리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공격적인 홍보는 해외언론에 곧 나타났다.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와 아시아·태평양 지역 외교안보전문지 ‘더디플로맷’(The Diplomat)등에서는 독도문제를 놓고 한국을 비난하기 시작했다.
아·태 안보연구센터의 제프리 호넝 교수는 지난 4일 더디플로맷에 실린 ‘일본에 대한 한국의 무책임한 외교’라는 기고문에서 역대 일본 총리들의 과거사 사과 노력을 언급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일본에 과거사 직시와 진실한 사과를 요구한 것은 역사 카드를 순전히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려는 ‘포퓰리스트’의 시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일본외무성도 적극적이다. 지난 8월22일, 9월4일에는 두 차례에 걸쳐 도쿄에 상주하는 해외 언론사 기자들을 상대로 독도 기자회견을 실시하기도 했다.

일본은 독도홍보를 위해 내년도 예산을 4억엔에서 6억엔(약 85억원)으로 늘릴 방침이다. 독도를 일본땅으로 소개하는 동영상 등 을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매체를 통해 확산시키기 위해서다.

이에 맞대응 전략으로 우리 정부도 이달 초 150개 재외공관에 독도 홍보물 35만부를 배포하기도 했다. 하지만 아직 부족한 점은 많다. 일단 독도홍보예산도 올해 23억원에서 내년 40억원으로 늘리기로 했지만 일본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편이다. 이마저 내년 예산을 확정하지도 못했다.

독도 신경전은 9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만난 한일 두 정상에 의해 잠시 소강상태로 접어들었다는 의견도 나온다. 두 정상은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뜻을 모으면서 일단 더 이상의 확전은 피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했다.

정부 관계자는 "독도는 한일간 어떻게 대처해 나갈지 고민을 해봐야 할 사항"이라면서 "한국측이 해외 홍보를 한다면 독도를 몰랐던 외국인들이 분쟁의 영토로 오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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