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기능 현미로 만든 우리빵…"드셔 보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100% 유기농 현미로 만든 빵이 개발돼 화제이다. 쌀 가공 식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의 한 식당 사장이 현미를 이용한 빵 '현미로'를 선보여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현미로'는 빵을 만들 때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글루텐이 포함되지 않았다. 글루텐은 보리, 밀 등에 존재하는 불용성 단백질로 밀의 가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성질 때문에 빵 제조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성분이다.
그렇지만 글루텐은 급성 소화장애, 위장장애, 아토피 유발 등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부작용이 있다. 이 때문에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각국이 최근 '글루텐 프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00% 유기농 현미로 만든 우리빵 '현미로'.

▲100% 유기농 현미로 만든 우리빵 '현미로'.

원본보기 아이콘
'현미로'는 글루텐 대신 바다의 영양 산물인 새우와 다시미를 사용했다. 친환경 유기농 식품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는 데다, 바쁜 현대인의 식사대용을 위한 간편 건강 영양식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어 눈길이 쏠린다.

1990년대 초부터 "제대로 된 우리의 먹거리를 현대화 시켜보자"는 생각에서 비롯된 '현미로'는 1994년 7월 부산 장전동에 위치한 '참나무' 식당에서 시작됐다. '참나무' 식당은 부산의 유명 맛집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현미로'를 개발한 이 식당의 박상홍 사장은 "가장 중요한 것이 발효시키는 기술이었는데, 글루텐을 사용하지 않고 발효시키는 과정이 상당히 어려웠다"며 "다양한 미생물을 이용한 발효가 필요하기 때문에 앞으로 미생물 관련 공장도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부산대와 산학협력을 통해 '저지방 쌀 아이스크림'을 개발해 관심을 모은 적도 있다. 현재 '현미로'에 대한 특허는 미국과 중국에서도 출원 중에 있다.

어려운 점도 없지 않다. '현미로'는 유기농 현미만을 이용해 만드는 우리 빵이어서 유통기간이 짧다. 냉장 상태에서는 3~4일 밖에 되지 않는다. 이 점 때문에 현재 전국적 유통에 어려움이 많다.

박 사장은 "현재는 식당 손님들을 대상으로 시식하거나 판매하고 있다"면서 "먹어 본 손님들은 모두 특이한 맛과 건강식이라는 사실에 좋아한다"고 말했다.

앞으로 '현미로'를 각종 문화행사와 투어 상품에 적극 후원하면서 우리 것을 알리겠다고 박 사장은 강조했다. 박 사장은 "'현미로' 뿐만 아니라 앞으로 친환경 유기농식품 개발에 올인 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정종오 기자 ikoki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