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재완 "가계부채, 관리가능한 수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경제의 위험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가계부채가 관리가능한 수준이라고 자신했다.

박 장관은 4일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이코노미스트 주최 'Bellwether 컨퍼런스'에서 "가계부채 증가세는 둔화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가계부채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은 인정했다. 그러나 정부가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펼치고 있어 급격하게 부실화될 가능성은 높지 않으며 금리 인하 등으로 저소득층의 이자부담도 다소 완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소득증가율이 지출증가율을 상회하고 있어 가계 수지가 개선되고 적자가구 비중이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소득 5분위 배율은 4.76배로 2003년 이후 가장 개선된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9월과 10월에 유로존 회원국의 국채 만기가 집중돼 있고 유럽중앙은행(ECB)의 부채매입 결정 등 중요한 일정이 예정돼 있다는 점을 들어 박 장관은 "10월까지만 잘 넘기면 내년 4월까지는 상당히 안정된 기간을 맞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그는 경제의 역동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개입보다는 민간의 역할을 강화시키겠다며 탈규제, 경쟁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이어 내수 소비가 미약하다는 점을 인정하고 "정부 채무를 증가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창의적인 경기부양책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의 추가경정예산 편성 요구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여전히 고수했다.

또 그는 3분기 경제성장이 전분기 대비 마이너스가 될 가능성에 대해 "아주 낮다"고 잘라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