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행권, 中企 지원 추석 특별자금 12조원 넘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시중은행들이 추석을 맞아 자금 수요가 급증한 중소기업들을 돕고자 특별자금을 지원한다. 은행권에서 올해 지원되는 자금은 총 12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이는 지난해의 2배 규모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내달 15일까지 각 은행별로 최대 3조원 규모의 추석 특별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직원급여, 상여금, 협력업체 결제자금 등이다. 액수는 은행별로 차이가 있지만, 지난해보다 2배 정도 증가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의 두 배인 3조원을 지원한다. 금리도 1.3%포인트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하나은행은 최대 2.25%포인트 감면된 금리로 2조원의 특별자금을 지원한다. 우리은행과 마찬가지로 지난해 두 배의 금액이다. 또 신속한 자금 지원을 위해 영업점장 전결로 우대금리를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은 각각 2조원을 지원키로 했다. 국민은행의 경우 운전자금 범위에서 신규로 2조원, 기한연장으로 4조원을 지원한다. 최대 1.0% 이내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영업점장 전결 범위를 넘어서면 주무 부서가 개별 승인을 할 수 있다.
기업은행은 신속한 자금 지원을 위해 대출 신청절차를 간소화하고, 담보나 보증서 대출은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영업점 심사만으로 대출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할인어음,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 등의 매출채권을 할인 받는 중소기업에게는 영업점장 금리 감면 외에 0.5%p를 추가 감면키로 했다. 업체 당 한도는 3억원이다.

신한은행과 농협은행은 각각 1조5000억원 정도의 지원 규모를 책정했다. 농협은행은 올해도 수요가 있으면 지원 규모를 당초 계획보다 두 배까지 늘릴 방침이다. 영업점장 전결금리 0.3%포인트 특별 우대금리도 제공한다.

신한은행의 경우 업체당 지원받을 수 있는 자금은 5억원으로 시중은행 가운데 가장 많다. 또 신규, 기한연기, 금리감면 등 중복도 가능토록 했다.

시중은행이 지원하는 추석 특별자금을 모두 합하면 총 12조원을 훌쩍 넘어서게 된다.



조강욱 기자 jomaro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