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점포수 많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주가 만족도도 높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한상의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300명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점포수가 많은 대형 프랜차이즈일수록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점포수 500개 이상의 가맹본부 가맹점주 중 54.8%는 '만족' 또는 '매우 만족'이라고 응답했다.
100개 이상 500개 미만의 점포수를 가진 가맹본부와 100개 미만의 점포수를 가진 가맹본부의 가맹점주 중 '만족' 또는 '매우 만족'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각각 52.6%, 42.4%를 기록했다.

반대로 '불만족' 또는 '매우 불만족'에 응답한 가맹점주는 가맹본부 점포수가 많을수록 낮았다. 500개 이상의 경우 12.9%, 100~500개 미만은 20.5%, 100개 미만은 23.6%다.

'가맹본부와의 거래관계에 대해 만족한다'는 답변이 46.3%로 나타났다. 가맹계약기간 종료 시 현 가맹본부와의 재계약 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60.3%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가맹점 매출액에 대해서는 다소 불만족스럽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가맹점주의 26.0%만이 '매출액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해 '불만족스럽다'(34.3%)는 의견보다 낮게 조사됐다.

가맹본부의 매출관리 관련 지원사항별 만족도를 보면 '고객의 니즈 변화에 대한 정보 제공 등 고객관리'의 만족도가 15.3%로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뒤를 이어 '수퍼바이저를 통한 경영지원'(24.7%), '광고·본사제공이벤트 등 판촉활동 지원'(31.7%), '지속적 상품·메뉴 개발'(39.0%)순이었다.

가맹점 개점 전 가맹본부의 지원사항별 만족도는 ▲정보공개서 제공 및 충분한 계약 내용 설명(61.7%) ▲가맹점 입지선정·확보(61.0%) ▲가맹점 운영에 관한 교육·훈련(55.0%) ▲적절한 오픈행사 또는 판촉(43.0%) 순으로 조사됐다.

개점 후에는 ▲계약 전 계약사항의 이행 여부(43.0%) ▲원활한 상품공급, 반품 또는 교환(42.7%) ▲가맹점 운영에 관한 지속적 재교육(37.3%) 등이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프랜차이즈사업의 특성상 가맹본부와 가맹점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특히 가맹본부는 가맹점의 불만요인을 파악해 개선하는 한편 최근 경기침체로 인한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