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석동, 지주회장단에게 "어려울때 우산 뺏지 말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석동, 지주회장단에게 "어려울때 우산 뺏지 말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김석동 위원장은 21일 "'어려울 때 우산 뺏는다'는 금융권에 대한 비판이 재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금융권의 신뢰회복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지주 회장단과의 간담회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최근 금리결정체계와 운영의 합리성 및 투명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금융권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거나 금융자율화라는 절대가치가 흔들리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선 "단기지표금리와 관련해 기존 상품잔액과 다양한 이해관계자 등을 감안할 때 CD금리를 단시일 내에 폐지하기는 어렵다"며 "양도성예금증서(CD)의 발행 및 유통을 정상화하는 데 은행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야한다"고 당부했다.

가산금리와 관련해서는 "금리 결정체계와 운영방식의 합리성과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며 "금융권 스스로 신뢰 받을 수 있는 관행을 확실하게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소비자·투자자 보호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카드 리볼빙, 실손의료보험, 펀드 판매 등 최근 은행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금융소비자 및 투자자 보호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받는 사례가 빈번하다"며 "전반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주회사를 중심으로 소비자 보호 전담조직을 강화하고 영업전반에 걸쳐 제도와 관행중 소비자 보호에 미흡한 점이 없는지 먼저 찾아보고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문제가 되는 가계부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경기·소득부진, 주택가격하락에 따라 원리금 상환에 애로를 겪는 가계가 늘어나고 있다"며 "은행이 차입자의 경제여건 등을 세심하게 살펴 원리금을 안정적으로 갚을 수 있도록 가계부채를 관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그는 중소기업·서민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하고 건전성 유지를 위해 안전판을 마련해 대외충격에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석동 위원장과 권혁세 금융감독원장 및 강만수 산은금융 회장, 이팔성 우리금융 회장, 한동우 신한금융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신동규 농협금융 회장 등이 참석했다. 어윤대 KB금융지주 회장은 불참했다.



임혜선 기자 lhsro@
사진=양지웅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