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베란다에서 키울 관상용 벼 국내 첫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충남농업기술원, 찹쌀 계통 50cm 높이에 이삭은 검은 자색…1~2년 안에 일반에 보급

높이 50cm, 검은 자색의 이삭을 가진 관상용벼 충남1호(왼쪽), 난과 비교한 모습.

높이 50cm, 검은 자색의 이삭을 가진 관상용벼 충남1호(왼쪽), 난과 비교한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아파트 베란다 화분에서 키워낸 벼를 먹을 날이 멀지 않았다. 높이 50cm로 화분에 심어 가꾸는 관상용 벼가 국내서 처음 개발됐다.

충남농업기술원이 9년의 연구 끝에 ‘충남1호’라고 이름 지어진 벼를 만들어냈다.
개발을 맡은 식량자원연구과 정종태씨는 “여러 종류의 벼를 교배하면서 10세대까지 키워냈다”며 “키를 낮추고 색깔을 입혀 관상용이나 교육용으로 쓰일 수 있게 했다”고 개발이유를 설명했다.

충남1호는 높이가 50㎝로 작아 쓰러지지 않고 이삭이 검은 자색을 띄고 있다. 다른 품종보다 재배하기도 쉽다.

초등학교 등지에서 교육용으로 화분에 심은 벼가 큰 키 때문에 쉽게 쓰러지는 문제를 해결하고 특징이 없는 벼에 검은 자색을 입혀 꽃꽂이용으로도 그만이다.
정씨는 “현미가 보통 22g쯤인데 찹쌀계통의 충남1호는 16g 정도로 알이 작다”며 “밥에 섞어 먹으면 좋다”고 설명했다.

농업기술원은 충남1호를 1~2년 안에 품종등록 등의 절차를 거쳐 일반에 보급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원은 충남1호에 이어 수수형태의 벼, 쌀알과 잎에 줄무늬가 들어간 벼 등 새로운 모습의 벼 연구도 진행 중이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