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궁핍한 살림에 결국 '독배' 든 인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황금상권' 인천터미널 부지 용도지역 상향

[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인천 최대 '황금상권'인 인천터미널 부지를 팔려고 인천시가 결국 '독배'를 들었다.

향후 대규모 부동산 수익사업이 가능하도록 개발밀도 제한을 풀기로 했다. 매각가격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인천시의 결정은 8일 '도시건축ㆍ공동위원회'에서 이뤄졌다. 인천시는 현재 터미널 청사와 부속시설, 신세계 백화점 등이 들어서 있는 터미널 부지 7만7천816㎡를 '특별계획구역'으로 새로 설정했다.

이 날 결정으로 전체 부지에서 건물이 들어설 공간의 비중을 나타내는 건폐율이 70%에서 80%로 높아졌다. 지을 수 있는 건물의 크기와 높이를 규정하는 용적률은 최대 800%에서 1300%까지 허용됐다. 이렇게 되면 지금보다 건물을 더 빽빽하고 더 높게 지을 수 있다.

인천시가 이처럼 결정한 1차적인 이유는 올해 초부터 제기돼온 헐값 매각 우려다. 인천시가 가진 가장 '알짜배기' 땅을 그대로 팔게 되면 낮은 땅값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유통자본의 이익만 키워준다는 지적이 많았다.
현재 이 땅은 신세계와 롯데, 현대백화점, 이랜드 등에서 매입을 타진하고 있는 곳이다. 우려가 제기되자 개발밀도 상향이란 선택을 내린 것이다. 이번 결정으로 터미널 부지 가격은 1조원 안팎으로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가 터미널 부지 내 신세계 백화점 등으로부터 거둬들이는 한 해 140억원의 안정적인 임대료가 사라진다는 비판도 작용했다. 임대료 수입을 잃는 대신 땅값을 올려 받아 손해를 줄이려는 게 인천시의 계산이다.

가장 큰 배경은 인천시의 재정난에 당장 숨통을 트이게 할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하지만 부작용이 만만치 않아 보인다. 인천터미널 일대는 인천에서 유동인구와 상권이 가장 많고 큰 지역이다. 지난 10여 년 동안 대형 백화점과 마트, 상가, 오피스텔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면서 교통대란이 일상화됐다.

규제 완화로 향후 터미널 부지에서 대규모 부동산 개발이 일어나게 되면 교통난은 더 심해질 수 밖에 없다. 더구나 이번에 풀린 건폐율ㆍ용적률 상한선은 인천에 지정된 10개 중심상업지역 중 밀도가 가장 높다.

인천시 관계자는 "도시계획이 바뀌었다고 해서 당장 개발수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우선은 시의 재정난을 극복하는 게 가장 중요한 목표이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개발밀도를 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승환 기자 todif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