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월 임시국회, 아무것도 못하고 끝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방탄국회 논란 속에 소집된 8월 임시국회가 아무 것도 못 하고 공전중이다. 정쟁만 가득한 '빈손 국회'로 끝날 것이라는 우려다.

8월 임시국회는 민주통합당이 지난달 31일 소속 의원 128명 전원의 명의로 소집을 요구해 지난 4일부터 회기를 시작했다.  
이와 관련,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민주당은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현안을 풀어나가자고 새누리당에 다시 한 번 제안한다"면서 "새누리당 내에 여러 사정이 있고 많은 의원들이 대선경선 캠프 활동을 하고 있지만 성의있는 자세로 국회에서 상임위원회를 정상화하자"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19대 국회 개원시 합의했던 민간인사찰 국정조사, 내곡동 사저 특검, 언론사 파업 사태 청문회 등을 빨리 시작할 수 있도록 매듭을 풀자"고 거듭 제안했다.

새누리당은 8월 임시국회를 박지원 원내대표를 구하기 위한 민주당 측의 방탄 국회로 규정하며 소집에 반대해 왔다.
김기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전날 "국회를 소집해야될 이유가 전혀 없다"면서 "국정조사 특위는 만들어져 있고 본회의와는 아무 상관 없이 활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야는 특히 8월 임시국회의 핵심 안건인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를 둘러싸고 팽팽히 맞서고 있다. 김대중ㆍ노무현 정부까지 조사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새누리당의 주장과 현 정부로 국한해야 한다는 민주당의 주장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이 공천헌금 파문이라는 초대형 악재로 내홍에 빠진 점도 국회를 손 놓고 있게 만드는 요소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