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화, 日에 태양광 모듈 공급..김승연 회장 진두지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한화 그룹이 일본에 향후 4년간 약 500MW 규모의 태양광 모듈을 공급한다.

한화 일본법인은 일본 종합상사인 마루베니가 계획하고 있는 일본 전역의 태양광 발전소에 향후 4년간 약 500MW의 태양광 모듈을 공급하기로 합의하고 조만간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이 모듈은 전량 한화솔라원 제품으로 공급된다. 500MW의 태양광모듈 공급에 따른 매출규모는 약 6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500MW의 발전규모는 약 16만7000세대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으로, 경기도 분당의 전체 세대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대규모 전력량이다.

마루베니는 한화솔라원이 미국 실리콘밸리에 연구소를 두고 태양광 기술개발을 선도할 뿐만 아니라 일본시장에 적합한 염해방지용 특수모듈을 개발하는 등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해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화와 일본의 태양광 사업 인연은 지난해 3월 대지진때부터 시작됐다. 한화는 대지진 이후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 측이 구호물품을 요청하자 태양광 발전 시스템 등 10억 원 상당의 구호물품을 전달한 바 있다. 김 회장은 2010년 5월 한중일 제주 비즈니스서밋에서 하토야마 전 일본 총리와 면담한 이후 교류를 계속해서 이어오던 관계였다.

이때 김 회장은 대지진으로 인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 이후 일본에서도 원전 대안으로 태양광 발전이 부상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지난해 11월 노다 요시히꼬 일본 총리 면담을 위해 일본을 방문했을 당시 마루베니의 아사다 테루오 사장을 직접 만났다. 김 회장은 이 자리서 원전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 태양광 발전 사업에 진출할 뜻을 밝히고 마루베니와 한화의 상호 협력방안을 제시하며 태양광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함께 개척하자고 직접 제안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한화 일본법인은 마루베니와 9개월 간에 걸친 실무 논의를 거쳐 이번 마루베니의 500MW에 이르는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 건설과 이에 따른 한화솔라원 모듈 공급이라는 결실을 얻게 됐다.

한화 관계자는 "마루베니에 500MW 태양광 모듈 공급은 김 회장의 탁월한 미래 예측과 뚝심이 일궈낸 태양광 신시장 선점의 결실"이라고 말했다.

한편 마루베니는 지난해 매출이 4조4000억엔에 이르는 일본 5대 종합상사 중 하나로 에너지, 자원 분야의 세계적인 업체로 인정받고 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