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돈 된다더니…" 아파트 샀다 땅 치는 사람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동산 '광풍' 휩쓴 인천, 가계 빚만 산더미

[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최근 4~5년 간 급격히 달아올랐다 식어버린 부동산 '열풍'이 결국 인천의 가계 빚 부실을 부르고 있다.

1일 한국은행 인천본부가 내놓은 인천지역 가계대출 현황을 보면 인천의 가계 빚 잔액은 지난해 5월 기준 총 40조7000억원이었다.
부동산 붐이 한창이던 지난 2007년 25조8000억원이던 빚 잔액이 4년 사이 1.6배나 늘어났다. 해마다 9.5~14.4%씩 가파른 증가세를 이어간 결과다. 지난해 5월 전국 광역시의 가계 빚 잔액 평균인 20조2000억원보다 인천의 잔액이 두 배가 넘는다.

4년 사이에 신규 대출을 포함한 각 광역시의 가계 빚 증가율(9.3%)이 인천(5.3%)보다 월등히 높았는데도 잔액 규모에선 인천이 압도적인 것이다. 그 만큼 2007년을 전후해 인천시민들의 많은 빚을 냈다는 얘기다.

막대한 대출은 각 가계의 상환부담도 키워놨다. 2007년 말 개인의 총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대출 비중은 91.8%였지만 2010년 5월 기준 이 비중은 111.2%로 버는 돈보다 갚아야 할 빚이 더 많아졌다.
인천의 총 생산(GRDP) 대비 가계 빚 비중 역시 2010년 기준 64.6%로 광역시 중 가장 높았다. 인천을 뺀 5개 광역시에선 2007년 이후 이 비중이 계속해서 줄고 있는데도 인천에서만 이 기간 10.6% 비중이 커졌다.

한국은행 인천본부는 "가계 빚 규모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상황에서 부동산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기존 주택가격마저 급락하는 추세가 이어진다면 인천의 가계부채가 급격히 부실화될 가능성이 높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부실 조짐은 이미 수치로 드러나고 있다. 올해 1분기 석 달 동안 신용회복위원회에 접수된 인천의 개인 '워크아웃'은 총 1천200건으로 전국 평균(900건)을 훌쩍 넘겼다.
인천본부는 "특히 저소득층의 상환부담이 큰 문제"라고 지적하고 "추가 대출을 최대한 줄이고 조금씩이라도 빚을 갚아나가려는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노승환 기자 todif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