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지원 자진출두...檢 "조사할 내용 많아, 체포영장 발부 계속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저축은행 비리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70)가 검찰이 체포영장을 청구한 뒤에야 자진 출석했다.

박 원내대표는 31일 오후 3시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에 출석했다. 박 원내대표는 우원식 원내대변인을 통해 “체포영장 청구에 대한 국회동의 요구가 있어 법원 판단을 존중하는 의미에서 검찰에 출석해 제 입장과 결백을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박 원내대표를 대검 조사실에서 밤늦게까지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제부터 조사할 내용이 많다”고 말했다.

법무부는 이날 박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 요구서를 국회에 접수했다. 전날 대검 중수부 산하 저축은행비리 합동수사단(최운식 부장검사)이 박 원내대표에 대해 체포영장을 청구한데 따른 것이다. 요구서에 따르면, 박 원내대표는 보해·솔로몬 저축은행 관련 2007~2010년 3차례에 걸쳐 모두 8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자금의 성격을 불법 정치자금 내지 알선에 대한 사례로 보고 있다.

검찰은 국회에 체포동의 요구서가 전달되면 혐의 사실이 공개돼 박 원내대표의 방어권 행사가 용이해질 것을 우려, 그간 조사한 내용 중 체포영장 발부에 필요한 일부분만을 체포영장 청구에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그간 박 원내대표가 영업정지된 솔로몬저축은행 임석 회장과 유상증자 비리가 포착된 보해저축은행측 인사들로부터 각 억대 규모 금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계좌추적 및 관계자 소환을 통해 조사해 왔다. 검찰은 박 원내대표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판단 19일, 23일, 27일 세 차례 소환통보했으나 민주당 측은 “검찰의 정치적 의도가 있는 소환”이라며 반발 모두 응하지 않았다.

당초 국회의 체포동의 요구서 표결을 둘러싸고 여·야 격전이 예상됐으나 박 원내대표 측의 입장 선회로 전면전은 피하게 됐다. 검찰은 그러나 박 원내대표의 자진출석과 무관하게 체포영장 발부를 계속 추진할 방침이다. 검찰은 박 원내대표가 조사에 원활히 응하지 않거나, 조사 과정에서 혐의가 구체화 되면 박 원내대표의 신병 구속이 필요해질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미 체포동의 요구서가 국회에 제출됐고 법원과 국회의 결정에 따를 문제”라고 말했다.

체포동의 요구서를 접수한 국회는 72시간내 본 회의 안건으로 상정한 뒤 무기명 표결해야해 이르면 1일 박 원내대표 체포영장 발부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게 될 전망이다. 국회가 박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가결하면 법원은 심사를 거쳐 체포영장 발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