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진구 7급 이하 공무원들 아이디어 구정 반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급 이하 직원 ‘주니어보드’ 활동 활발, 건의한 아이디어 구정에 반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포털사이트처럼 행정시스템에 광진 지식in을 운영하는 겁니다. 행정업무와 사업을 추진할 때 직원 간 정보를 교류하는 거죠. 질문자가 업무추진 상 문제점이나 애로사항을 올리면 다수의 답변자들이 의견을 게재하고 질문자가 우수답변을 채택해 포인트와 인센티브를 주는거죠”

“현재 음식물은 2리터(l), 일반쓰레기는 10리터가 쓰레기 종량제 봉투의 최저 용량인데요.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1인 가구에 맞게 개정하면 봉투낭비도 없고 특히 여름철에 쓰레기 봉투를 채우기 위해 발생하는 악취도 막을 수가 있습니다”
주니어 보드 1차 정기회의

주니어 보드 1차 정기회의

원본보기 아이콘
젊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구정 운영에 적극 활용하자는 취지에서 만든 광진구 주니어 보드(청년중역회의) 1차 정기회의가 최근 구청 종합상황실에서 열렸다.

참가한 청년중역들은 평소 자기가 갖고 있던 구정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자유롭게 토론했다.

주니어보드는 1932년 미국 기업이 처음 실시한 제도로 과장급 이하 창의적인 직원 일부를 청년이사(중역)로 임명해 토론을 통해 조직 상하간 의사소통채널을 다양화하고 창의적인 건의사항이나 개선방안을 얻어내자는 취지에서 도입됐다.
20, 30대 열정과 아이디어를 구정 현장에 불어넣는 일종의 ‘젊은 피 수혈’인 셈이다.

광진구 주니어보드는 평균 근속 4년 미만의 7급이하 직원 17명으로 구성돼 있다.

주니어보드 청년중역들이 내놓은 아이디어는 모두 실제 구정에 반영한다.

구 행정의 실무 역할을 하고 있는 7급 이하 직원들의 아이디어가 모두 소통을 최우선으로 하는 희망 광진을 실현시키는데 참신한 것들이기 때문이다.

올해 주니어보드는 7월부터 12월까지 운영한다. 기간 중에 7, 9월에는 정기회의를 개최, 11월에는 구청장과 간담회를 갖는다.

주니어보드 정기회의

주니어보드 정기회의

원본보기 아이콘
또 임시회의는 수시로 진행할 예정이다.

운영은 임시회의에서 주제를 미리 정하고 정례회의에서는 직원들끼리 주제에 맞는 개선 안을 토론하며, 주어진 주제 외에 제안이나 건의할 사항은 별도 건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구는 주니어보드를 처음 운영했던 2008년에는 11건, 2009년에는 40건, 2010년에는 16건, 2011년에는 26건 제안사항을 얻어냈다.

그동안 주니어보드의 주요 제안은 ▲찾아가는 이동도서관 운영 ▲소통 광진을 위한 정책 토크박스 실시 ▲컬러프린트 사용 이력 시스템 설치 ▲구청 관용차량 블랙박스 설치 ▲탄력근무제 확산시행 등이다.

이들 제안 사항은 실제로 구정운영에 받아들여 시행되고 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젊은 직원들의 구정 발전에 대한 열정과 아이디어는 조직 내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끌어 내고 전반적으로 소통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며“앞으로도 꾸준히 주니어보드를 운영,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희망이 넘치는 구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