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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덕수 무역협회장 "온라인 무역시스템 키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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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 66주년 기자간담회서 강조

▲무역협회 창립 66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온라인 무역시스템 활성화를 강조한 한덕수 무역협회장.

▲무역협회 창립 66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온라인 무역시스템 활성화를 강조한 한덕수 무역협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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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한덕수 무역협회장이 온라인 무역시스템 활성화를 강조하고 나섰다.

한 회장은 30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무역협회 창립 66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가장 성장 잠재력이 큰데 많이 활용되지 않는 분야가 온라인시스템"이라며 "온라인시스템 활성화에 집중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시회 등 대면채널도 중요하지만 이는 시간에 제약이 있다"며 "국내 기업들이 상품 등을 등록해 놓으면 외국 구매자들이 접속해 볼 수 있도록 365일 24시간 돌아가는 온라인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무역협회는 '트레이드코리아'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무역중개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크게 활성화되지 못한 실정이다. 한 회장은 "트레이드코리아의 매년 방문자 수는 580만명으로 아직 많이 부족하다"며 "좋은 데이터베이스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국의 온라인 무역중개사이트처럼 외국 구매자들이 먼저 등록을 요청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무역협회는 무역업계 전반의 애로사항을 통합관리하는 '트레이드SOS 무역애로건의 종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해 운영에 들어갔다. 이를 통해 무역업계 현장의 애로를 접수하고 처리결과까지 일괄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무역업체라면 누구나 해당 홈페이지(http://tradesos.kita.net/)에 접속해 무역·산업·금융·세제·고용·환경 등 모든 분야에서 애로사항을 건의할 수 있다.
또한 한 회장은 "국내 중소기업들이 해외 전시회에 참여할 때 드는 비용도 정부 차원에서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난주 대통령께 말씀드렸다"며 "지역별로 구분이 없는 국가적 차원의 지원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무역협회는 전문 무역상사들의 노하우를 활용한 중소기업 수출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한 회장은 "전문 무역상사들은 남들이 잘 가지 않는 나라나 품목에 대한 전문성을 축적하고 있다"며 "이를 잘 활용한다면 상대적으로 정보가 부족한 중소기업의 수출 진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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