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獨은행, PIIGS 국가 대출 크게 줄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1월~5월간 20% 가량 줄여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독일 은행들이 유로존 문제 국가들에 대한 대출을 크게 줄였다고 파이낸셜 타임스(FT)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모건스탠리가 독일 중앙은행인 분데스방크 자료를 집계한 결과 독일 은행들은 소위 PIIGS(포르투갈·이탈리아·아일랜드·그리스·스페인) 국가에 대한 대출 규모를 올해 들어서만 20% 가까이 줄인 것으로 확인됐다.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5월 말 기준 독일 은행들의 PIIGS 국가에 대한 순대출(net lending) 규모는 2410억유로로 집계됐다. 1월에 비해 550억유로나 줄어들어 2005년 이후 최저 수준을 나타낸 것이다.

독일과 프랑스 은행들은 2010년 중반 이후부터 계속해서 유로존 내 대출을 줄여왔는데 최근 들어 그 속도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독일 은행들의 이탈리아에 대한 대출은 지난해 전체적으로 7% 줄었지만 올해 들어서는 5개월 만에 25%가 줄었다.
이는 유로존 붕괴에 대한 불안이 커졌다는 신호로 풀이된다고 FT는 설명했다. 유로존이 붕괴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커지면서 탈퇴 가능성이 제기된 국가들에 대한 대출을 줄였다는 것이다.

모건스탠리는 프랑스 은행들의 유로존 국가들에 대한 대출 규모도 2010년 4월 이후 절반 가량 줄었다고 추산했다. 5월 말 기준 대출 규모는 4890억유로로 집계됐다.

북유럽 국가들의 경우 올해 들어 대출과 예금 규모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벨기에는 예금과 대출 모두 4% 이상 늘어났고 프랑스와 네덜란드의 대출은 각각 1.2%, 1.3%씩 늘었다. 프랑스의 경우 예금도 2% 이상 늘었다.

반면 포르투갈, 스페인, 그리스의 대출은 연초 이후 약 2%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스의 예금은 무려 15%나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이탈리아의 경우 예금은 늘어난 반면 대출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