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기 코픽스 도입 유력..0.1%p 금리 낮아질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금융당국이 새로운 대출기준금리를 현행보다 최대 0.1%p 내릴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이와 함께 새 금리지표를 적어도 매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단기지표금리 개선 태스크포스(TF)는 단기 코픽스(COFIXㆍ은행자금조달지수)를 새로운 대출 기준금리의 대안으로 삼아 이르면 다음 달 확정 발표한다.
TF에는 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은행연합회 등 관계기관과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TF는 단기 코픽스를 산출하는 데 쓰이는 조달 자금의 만기를 평균 3개월로 맞추기로 했다. 현행 코픽스는 평균 만기가 9개월이다. 만기가 짧아지는 만큼 금리도 내려가고 현실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있다.

TF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단기 코픽스는 현행보다 최대 0.1%p까지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TF는 단기 코픽스를 매주 또는 격주 발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매주 발표하는 쪽에 무게가 실린 것으로 알려졌다.

단기 코픽스 출시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은행들은 기존 대출의 환승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

CD나 코픽스에 연동된 기존 은행대출이 478조원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0.1%p 떨어진다면 단기 코픽스로 갈아탈 경우 이자 부담은 약 4800억원 줄어들 전망이다.

다만 변동 주기가 짧은 만큼 금리 상승기에는 대출금리가 더 빨리 오를 위험도 있다. 과거 코픽스 전환 때와 마찬가지로 중도상환수수료 문제도 불거질 수 있다.

금융위 측은 단기 코픽스 도입에 따른 시뮬레이션을 실시해 문제점을 파악할 방침이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