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우·전복의 색다른 만남 지친 여름아 ‘안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내기 맛집④ 서울 성북구 ‘전복 품은 한우 불고기’

전복 품은 한우 불고기.[사진 이코노믹리뷰 박지현기자]

전복 품은 한우 불고기.[사진 이코노믹리뷰 박지현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육지와 바다의 대표 보양식으로 꼽히는 한우와 전복이 만난다면 어떤 맛일까. 처음 이들의 조합을 들었을 때는 아리송했지만, 일단은 만나 보기로 했다. 한우와 전복은 이름만으로 맛과 건강을 동시에 충족시켜주는 매력적인 요리이니까. 실제로 먹어보니 고소한 한우와 쫄깃한 전복이 부드럽게 입안을 감싸 행복감을 전한다. ‘환상의 짝꿍’ 탄생이다.

서울시 성북구 하월곡동에 위치한 ‘전복 품은 한우 불고기’는 강원도 횡성에서 공수해온 한우와 전남 완도의 전복이 주력 메뉴다. 일반 음식점과 비슷하게 생겨 별다른 특징은 없지만,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아 깔끔한 모습을 자랑했다.
눈에 띄는 것은 음식 재료에 대한 자부심이다. 이날 역시 1+한우가 공급됐다는 확인서를 볼 수 있었다. 우지연 영양사는 “소 등급판정 확인서를 꼭 제시할 의무는 없지만 고객과의 신뢰를 중요시한다는 뜻에서 카운터에 내놓는다”라고 설명했다. 음식점 한쪽에는 싱싱한 전복과 낙지를 위한 수족관도 보인다. 일반적인 고깃집에서는 볼 수 없었던 풍경이 어떤 맛을 경험하게 될지 기대감을 더욱 샘솟게 한다.

먼저 ‘전복 품은 한우 불고기’를 주문해봤다. 김치, 깍두기, 야채전 등 깔끔한 기본 반찬에 고기와 전복을 함께 구울 수 있도록 특별히 제작된 불판이 준비됐다. 주문이 들어가면 바로 한우 생고기를 잘라 양파, 대파, 버섯 등 여러 야채와 함께 조리해서 나온다. 특히 한우 생고기는 육회로 먹어도 될 만큼 싱싱하고 붉은 빛깔을 자랑했다. 여기에 살아있는 전복까지 함께 제공돼 맛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이후 불판 가장자리에 가쓰오부시 육수를 붓고 그 위에 양념된 한우 불고기를 얹는다. 가쓰오부시 육수는 과일, 대파, 다시마, 표고버섯, 무 등 각가지 재료를 넣고 우 영양사가 직접 끓인 것으로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이다. 살짝 익힌 불고기를 한 입 먹어보면 그 고소함과 부드러움이 횡성한우의 명성을 고스란히 느끼게 한다. 특히 고기 양념이 약간 매콤하고 담백해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는다. 기호에 따라 양파절임 소스에 찍어 먹으면 매콤한 맛을 조금 줄이면서 달콤함을 느낄 수 있다.
가쓰오부시 육수에는 당면과 살아있는 전복을 넣어준다. 드디어 육지와 바다의 대표 영양식 한우와 전복의 만남이 성사되는 순간이다. 주의할 점은 소고기나 전복은 재료 특성상 너무 구우면 질겨지기 때문에 살짝 구운 후 먹는 게 가장 연하고 맛있다는 게 우 영양사의 설명이다. 살짝 구운 전복을 먹기 좋게 잘라서 한 입 먹으면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에 가쓰오부시 육수 향이 더해진다. 부드럽고 씹히는 맛이 좋은 고기는 가쓰오부시 육수에 적셔서 촉촉한 샤브샤브 느낌으로도 맛볼 수 있다.

한우·전복의 색다른 만남 지친 여름아 ‘안녕’ 원본보기 아이콘

‘전복 품은 칼국수’는 가쓰오부시 육수에 바지락, 전복, 파, 호박, 배추, 버섯 등 푸짐한 야채가 함께 제공돼 샤브샤브처럼 즐길 수 있는 요리다. 특히 칼국수는 클로렐라로 반죽이 돼 초록 빛깔을 띄고 있어 시각적인 맛의 즐거움도 준다. 푸짐한 바지락에 살아있는 전복까지 더해져 해물 맛이 가미된 시원한 국물과 부드러운 칼국수의 조화가 포만감을 준다. 오동통한 면발을 후루룩 먹고 난 후 칼칼하고 시원한 국물을 한 모금 마시면 더운 여름, 땀이 송골송골 맺히면서 개운한 느낌을 전한다.

‘한우 설렁탕’은 국내산 한우사골 50%, 국내산 한우 잡뼈 50%를 전통적으로 한약을 달이는 방식으로 끓여 맛과 풍미가 진하고 구수한 게 특징이다. 느끼하지 않고 담백한 맛에 뽀얀 국물의 시원함이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 설렁탕에 들어가는 한우 고기는 파, 마늘을 넣고 한번 삶은 후 식혀서 썰어놨다가 설렁탕에 함께 제공되는데 부드럽고 고소하게 씹히는 맛이 더욱 구미를 당긴다. 매콤하게 다진 양념을 넣으면 술안주로도 제격이다.

추천메뉴 ‘전복 품은 한우 불고기(1인분)’ 1만5000원, ‘한우 설렁탕’ 7000원, ‘전복 품은 칼국수’ 7000원.
위치 서울 성북구 하월곡동 70-105 흥인빌딩 1층
문의 02)6227-82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