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이용금액의 일정 비율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수수료를 내고 상환을 연장하는 리볼빙 잔액도 급증했다. 6개 전업계 카드사 리볼빙 자산 4조3000억원 중 7등급 이하 저신용자 몫이 절반이고, 1년 이상 장기 리볼빙 금액이 3분의 2를 차지한다. 저신용자와 장기 리볼빙 비중 모두 2008년 금융위기 때보다 높아졌다.
이 같은 신용카드 관련 불편한 진실이 어찌 금융당국이 아닌 감사원 감사결과로 드러나는가. 금융감독원 산하 소비자보호처는 지난달 리볼빙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경보 1호'를 발령하는 데 그쳤다. 그 내용도 거래조건을 꼼꼼히 따지고 필요한 경우에만 이용하라는 데 머물렀다. 그러다가 이번에 저신용자를 상대로 소비를 부추기는 부작용이 있는데도 금융당국이 방치했다는 감사원의 훈수를 들었다.
이런 판에 올 1ㆍ4분기 신용카드 할부 비중이 17.4%로 외환위기 이후 1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경제 사정이 나빠지면서 일시불 결제 대신 3~6개월 할부가 급증했다. 카드 돌려막기나 리볼빙으로 연명하는 위험대출이 시한폭탄으로 다가오고 있음을 보여준다. 금융당국과 카드사들은 부실 위험이 큰 복수 카드 대출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과 함께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에 힘을 쏟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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