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重 필사의 수주작전…佛 토탈 마음 돌려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눈 밖에 난 담당 부사장 경질하고 관계 개선 나서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지난 2월 프랑스 토탈과 일본계 호주 자원개발업체인 인펙스가 발주한 부유식 가스생산ㆍ처리설비(CPF) 프로젝트 입찰 이후 그동안 돈독한 관계를 유지해왔던 토탈과 현대중공업간 사이가 급격히 악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토탈은 낙찰업체로 염두에 둔 현대중공업이 최종 선정을 앞두고 가격인하 요구를 거부하자 삼성중공업을 낙점하면서 현대중공업에 서운함을 표시했다는 후문이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당시 수주책임자였던 담당 부사장을 경질하고 관계 개선에 힘쓰고 있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지난 2월 인펙스와 토탈이 합작해 발주한 3조원 규모의 부유식 가스생산ㆍ처리설비(CPF) 입찰에 참여했다. 이 CPF는 가로ㆍ세로 110m 크기에 상ㆍ하부구조를 합쳐 총 중량이 10만t으로 세계 최대 규모다.

업계는 토탈이 발주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현대중공업이 수주해 온 점에 미뤄 이번에도 현대중공업이 낙찰받을 것으로 예상했었다. 이번에도 현대중공업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지만 결국 이 프로젝트는 삼성중공업에 넘어갔다.

당시 토탈은 현대중공업에 수주가격을 조금 낮춰 달라고 요구했는데 당시 해양사업본부장을 맡고 있던 강창준 전 부사장이 이를 상부에 보고하지 않고 자체 판단으로 거절하자 삼성중공업을 낙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뒤늦게 안 이재성 사장이 토탈 경영진들을 직접 찾아가 상황을 설명하며 양해를 구했고 토탈 측은 강 전 부사장의 경질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과 토탈의 돈독했던 관계가 그때부터 벌어지기 시작해 예전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강 전 부사장이 퇴임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토탈이 조만간 발주를 앞두고 있는 20억달러 규모 나이지리아 에지나 부유식 원유생산ㆍ저장ㆍ하역설비(FPSO) 프로젝트 수주전에도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나란히 참여한 상태다. 강 전 부사장의 경질은 이 프로젝트만큼은 놓칠 수 없다는 현대중공업의 위기감이 작용했다는 관측이다.

한편 3조원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가 삼성중공업으로 넘어가면서 올해 현대중공업은 조선 빅3 중 가장 초라한 수주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올 상반기 49억3000만달러(20척)를 수주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8.5%나 쪼그라든 실적이다. 경쟁사인 삼성중공업(65억달러ㆍ11척)과 대우조선해양(58억7000만달러ㆍ17척)에 비해 수주규모가 뒤처지고 있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