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지식경제부가 백화점과 대형마트 각 3사의 매출액을 조사한 결과 지난달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7.2%, 백화점은 2.0% 감소했다.
지경부 유통물류과 박동일 과장은 "일요일 의무 휴업 확대의 여파가 지속됐고, 여기에 가뭄 및 어획량 감소의 영향으로 가격이 인상되면서 신선 식품 판매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주요 상품군별로는 가전문화(-14.4%)ㆍ의류(-12.4%)ㆍ식품(-6.7%)ㆍ가정생활(-4.4%)ㆍ잡화(-10.9%)ㆍ스포츠(-0.5%)로 매출이 모두 감소했다.
에어컨 등 대형 가전제품과 소파ㆍ침대류 판매가 줄면서 가정용품 상품군 매출이 6.4% 감소했다. 남성의류(-9.7%), 여성정장(-6.0%), 여성캐주얼(-4.1%) 상품군의 매출도 줄었다. 반면 시계류와 보석류 판매 증가에 힘입어 해외 유명 브랜드 매출이 2.4% 늘었고 식품(2.8%)과 아동스포츠(1.6%) 상품군의 매출도 증가했다.
한편 지난달 1인당 구매단가는 대형마트가 1.1%, 백화점은 2.3% 각각 감소했다. 구매건수는 대형마트가 6.2% 줄고, 백화점은 0.6% 늘었다.
김혜원 기자 kimhy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