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빗길 커브구간 교통사고 치사율, 직선의 2.7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발표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빗길 커브구간에서의 교통사고 치사율이 직선구간 보다 2.7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과 공동으로 18일 '빗길 커브구간 주행 및 사고 특성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이 같이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노면 상태별로 속도를 30~55km/h 유지한 상태에서 커브 구간 주행을 시험한 결과, 마른노면에선 주행이 가능한 속도가 50km/h 수준인 반면 빗길에선 41km/h 이상에서 차로를 이탈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소는 빗길 커브구간에선 미끄럼 현상이 발생해 주행방향성 유지를 위한 핸들조작이 어려워 도로 이탈사고 및 중앙선을 침범하는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쉽다고 밝혔다.

또 100㎞/h 급제동 시 정지거리 측정 결과 빗길에선 평균 88.1m인 반면, 마른 노면에선 79.5m에 정지해 빗길 정지거리가 8.6m(9.8%) 더 길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직경 16m 원을 약 35km/h 속도 선회할 경우 적정공기압(35psi)을 주입했을 때는 정상주행이 가능했지만 공기압이 과부족한(25psi) 상태에선 접지력 저하와 차체 쏠림으로 휠과 타이어 분리 위험성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장택영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박사는 "빗길 커브구간 과속주행은 노면 미끄럼 현상으로 인해 방향제어가 어렵고 도로이탈 사고로 이어져 중대사고 발생이 많다"면서 "장거리 운전 전에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상태 점검이 중요하고 특히 커브구간 진입시에는 미리 속도를 20% 이상 감속하고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