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재식의 시즌4] 3. "왜 안 굴러가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굴리는 어프로치 샷의 오류, 헤드 정렬과 공과 손의 위치 점검해야

 <사진1> 어드레스에서 몸의 각도가 변하면 손의 높이도 달라져 클럽의 양끝이 들리고 결국 공이 좌우로 날아간다.

<사진1> 어드레스에서 몸의 각도가 변하면 손의 높이도 달라져 클럽의 양끝이 들리고 결국 공이 좌우로 날아간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은정 기자] 이번 주에는 굴리는 어프로치 샷이다.

초, 중급자들에게 가장 편안한 샷이다. 특별한 레슨 없이 기본 요령만 알아도 가능하다. 흔히 말하는 '똑딱볼'이다. 하지만 많은 골퍼들은 경험이 쌓이는 만큼 정교해져야 하는데 오히려 방향이나 거리 맞추기가 점점 어려워진다고들 한다. 오랜 시간 잘못된 습관이 쌓였기 때문이다.
▲ "클럽이 평행한가?"= 레슨을 꾸준히 받지 않는 골퍼의 가장 큰 문제는 시간이 흐를수록 셋업과 그립이 변한다는 점이다. <사진1>처럼 상체가 지나치게 숙여지거나 일어서는 경우가 가장 많다. 이렇게 되면 헤드 밑면이 지면과 평행하지 않고 토우나 힐 쪽이 들리는 현상이 일어난다. 토우가 들리면 공이 타깃 보다 왼쪽으로, 힐이 들리면 오른쪽으로 간다.

페이스 각이 변하는 동시에 임팩트 과정에서 헤드의 특정 부위가 먼저 맞으면서 페이스가 돌기 때문이다. 토우가 들리면 힐이 지면에 먼저 닿아 헤드가 안쪽으로 감기면서 공이 왼쪽으로 날아갈 확률이 높다. 힐이 들리면 반대다. 클럽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사진2>와 같이 플라스틱 카드로 사용해 보자. 어드레스 후 카드를 클럽 밑으로 밀어 넣는다. 올바르게 놓였다면 카드가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

 <사진2>  클럽 헤드를 바르게 놨을 때, 토우가 들릴 때, 힐이 들릴 때.(왼쪽부터)

<사진2> 클럽 헤드를 바르게 놨을 때, 토우가 들릴 때, 힐이 들릴 때.(왼쪽부터)

원본보기 아이콘

▲ "공은 어디에 뒀나?"= 골프는 일관성의 운동이다. 스윙의 리듬이나 템포 등이 그렇다. 공의 위치도 마찬가지다. 골퍼들은 그러나 매번 공의 위치가 달라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의도적인 게 아니라면 심각한 오류다. 제 아무리 스윙이 좋아도 탄도가 달라질 수밖에 없다. 보통 스탠스를 잡고 클럽을 나중에 대는 경우 주로 나타난다. 만약 그렇다면 모든 샷을 점검해봐야 한다.
일단 자신만의 공위치를 찾는 게 중요하다. 예를 들면 '오른쪽 발 새끼발가락 쪽에 놓는다'는 식으로 기억하면 된다. 그래야 클럽이 공을 먼저 가격하고 지면을 때릴 수 있다. 스탠스의 중앙에 둔다고 해서 크게 문제되지는 않지만 임팩트 때 뒤땅을 칠 확률이 있다. 또 페이스를 목표와 직각인 상태로 맞춘 뒤에 셋업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미스 샷을 줄이는 방법이다.

 <사진3> 그립 끝에 다른 클럽을 쥐고 연습하면 임팩트 때 손의 위치를 일정하게 만들 수 있다.

<사진3> 그립 끝에 다른 클럽을 쥐고 연습하면 임팩트 때 손의 위치를 일정하게 만들 수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 "손은 어디에 있나?"= 스윙 중에 오류를 범하는 골퍼도 꽤 많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임팩트 때 손의 위치가 달라지는 경우다. 이렇게 스윙하면 페이스 각에 영향을 끼쳐 공의 탄도도 매번 변하게 된다.

임팩트 때 이상적인 손의 위치는 어드레스 때의 손 위치로 돌아오는 것이다. 그래야 정확한 몸의 각도를 유지할 수 있고, 예상했던 탄도를 그리며 런도 일정해진다. 만일 임팩트 때 손이 어드레스 위치보다 뒤쪽에 있으면 탄도가 높아져 런이 감소한다. 반대로 앞쪽에 있으면 공은 펀치 샷처럼 낮게 튀어나가고 런도 많아져 공이 멀리 달아난다.

<사진3>처럼 막대기나 다른 클럽을 그립과 연결해 연습하면 효과적이다. 만일 지나치게 손이 앞서 간다면 자신의 왼팔 바깥으로 막대기가 삐져나오게 된다. 임팩트 때 막대기가 눈에 보이지 않고, 임팩트 후에도 옆구리에 맞지 않는 것이 이상적이다.



▲ 지도= 장재식 프로 golfer0518@hotmail.com
▲ 정리= 손은정 기자 ejson@asiae.co.kr
▲ 사진= 고성진(CㆍDirection)
▲ <클럽에이스> 특약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