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짝퉁 브랜드도 지각변동… 루이뷔통 앞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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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노믹 리뷰 최재영 기자]

올해 특허청 상표권특별사법경찰대(특사경)이 적발한 이른바 짝퉁 제품 가운데 가장 많은 상품은 뉴발란스로 나타났다. 위조대상이 고가의 명품에서 청소년이 좋아하는 유명상품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특허청 특사경은 16일 “올해 상반기 국내 위조상품을 단속한 결과 위조상품 사범 159명을 형사입건하고 위조상품 7만7726점(정품 약 84억원)을 압수했다”고 밝혔다.

특사경에 따르면 범죄유형으로는 도?소매 판매사범 90명, 온라인판매사범 44명, 제조사범 7명, 유통사범 18명 순이다. 적발품목으로는 신발류 4만2534점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의류 1만9870점, 가방류 5189점, 장신구류 4203점 등 순으로 나타났다.

브랜드별로는 뉴발란스가 3만8633점으로 가장 많았고 엠엘비 1만5085점, 루이비통 3919점, 샤넬 3378점, 탐스 2193점 등 순으로 집계됐다.
특이한 점은 위조대상이 고가의 명품가방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애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유명 운동화나 모자, 심지어 발기부전 치료제인 비아그라 같은 의약품으로 확대되는 등 위조상품 품목이 다양해지도 있다.

특허청 상표권특별사법경찰대 판현기 대장은 “위조상품 구매자 중 상당수가 위조상품인지 알고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청소년은 대부분 온라인을 통해 정품을 보다 싸게 사려다 피해를 입는 사례가 많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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