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朴이 꿈꾸는 나라, 박정희의 유신공화국의 재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민주통합당은 16일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5·16이 최선의 판단이자 바른 판단'이었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박 전 위원장이 꿈꾸는 나라는 그의 아버지가 이룩한 1인 독재의 유신공화국의 재현"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정성호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박 전 위원장에게 반성과 성찰이란 단어는 찾아볼 수 없다"며 "5·16이 '문제없다'는 박 전 위원장의 모습에서 자신의 역사관이 절대적 진리이므로 어떤 이견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절대군주의 오만함이 느껴진다"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4·19 민주혁명으로 수립된 민주정부를 전복시킨 5·16 쿠데타가 바른 판단이었다면, 전두환의 12·12 쿠데타도 좋은 선택이었고, 일제식민지 지배도 근대화 혁명이 된다"면서 "민주헌정을 전복시킨 군사쿠데타를 '최선의 선택, 바른 선택'으로 보는 정치인은, 민주공화국의 대통령이 될 자격이 없다"고 박 전 위원장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박 전 위원장이 꿈꾸는 나라가 어떠한 정치적 반대도 허용하지 않았던, 그의 아버지가 이룩한 1인 독재의 유신공화국의 재현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정 대변인은 박 전 위원장이 한때 이사장을 지냈던 정수장학회 논란에 대해서도 "많은 국민은 정수장학회가 공익법인을 위장한, 박 전 위원장의 '차명재산'이라고 의심하고 있다"며 "정수장학회가 사회로 환원된 공익법인이라면 국가재산으로 귀속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압박했다.
그는 "박 전 위원장의 오만과 불통에 국민은 실망을 넘어 절망감마저 느끼고 있다"며 "반성과 성찰이 없는 한 박 전 위원장이 말하는 미래는 사상누각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토론회에 참석, 각종 현안에 대한 입장을 상세히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5·16 쿠데타의 역사적 인식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당시 세계 끝에서 두 번째일 만큼 가난했고 안보적으로 굉장히 위험한 위기 상황에서 돌아가신 아버지가 불가피하게 최선의 선택을 하신 것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후 나라발전이나 오늘 한국이 있기까지 5·16이 초석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바른 판단 내렸다고 판단한다"며 "다만 반대 의견을 가진 분도 계시니 이 문제에 대해 옳니 그르니 하기보다 국민과 역사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자신이 한때 이사장을 지냈던 정수장학회 논란에 대해서는 "야당이 사회환원을 요구하는데 이미 공익법인으로 환원된 것"이라며 "어떤 면에서도 문제가 있었다면 노무현 전 대통령 때 원했던 방향으로 벌써 해결 났을 텐데 그것을 제게 해결하라고 하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