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당국·은행권, 美볼커룰 시행 공동대응 나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금융당국은 오는 2014년 7월부터 시행되는 미국의 볼커룰(Volcker Rule)의 국내 적용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은행권과 공동대응에 나선다.

금융감독원은 15일 은행연합회 및 은행들과 볼커룰이 국내 은행 및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달 5일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해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은행연합회는 최근 국내 법무법인(미국 법무법인 포함)과 볼커룰 관련 용역계약도 체결했다.

볼커룰은 미국 금융회사의 위험투자를 제한하기 위해 오바마 정부가 지난 2010년 6월 만든 금융규제다. 볼커룰에는 은행의 자기계정거래(단기매매차익을 위해 은행 이 고객의 자금이 아닌 자기자금으로 증권, 파생상품 등을 거래하는 행위) 및 사모·헤지펀드 투자·운용을 규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행 볼커룰 시행규정안에 의하면 외국은행이 미국 밖에서 수행하는 거래를 제외하고는 볼커룰이 원칙적으로 적용된다. 미국 밖에서 수행되는 거래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외국은행이 미국 밖에서 설립됐거나 자기계정거래 상대방이 미국 거주자가 아니어야 하고, 자기계정거래가 미국내 시설·인력을 통해 이뤄지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시행규정에 따라 국내은행들도 볼커룰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내에서 운용 중인 미국계 은행과 미국내 현지법인 및 지점을 두고 있는 국내은행의 경우 볼커룰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볼커룰이 국내은행에 적용되면 자기계정거래와 PEF·헤지펀드 투자가 제한됨으로써 국내은행들의 자산운용에 적신호가 켜질 것"이라며 "국내은행의 볼커룰 관련 법규준수체계 운영, 보고의무 등 규제준수 비용도 상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볼커룰 시행으로 국내 은행 및 금융시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임혜선 기자 lhsr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