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창 택지분양에 건설사 100곳 몰린 까닭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창제2산단 주택용지 입찰 25대1 경쟁률
60㎡이하 필지에는 46개 업체 응찰
청주·청원 통합, 세종시 출범 등 특수 반영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충북 청원군에 위치한 오창산업단지의 공동택지를 확보하기 위해 100개의 건설사들이 몰렸다.

주택시장이 전반적으로 침체돼 있으나 호재가 있는 충청권에서 일감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충북개발공사는 청원 오창제2산업단지의 공동주택용지 4개 필지를 입찰에 부친 결과, 수도권 건설회사 등 100개사가 몰려 평균 25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특히 전용면적 60㎡이하 아파트 777가구를 지을 수 있는 1개 필지(3블록)의 경우 46개 업체가 입찰지원서를 냈다. 전용면적 60~85㎡ 아파트 1666가구를 짓는 나머지 3개 필지에는 각각 24개, 22개, 8개 업체가 응찰했다.

추첨을 실시한 결과 3블록은 광주건설에 낙찰됐고, 나머지 필지는 대성베르힐건설, 토림건설, 대원 계열사인 칸타빌이 분양받았다.
시행사인 충북개발공사는 기대 이상의 열기에 고무된 표정이다. 공사 관계자는 "지난해 분양할 당시에는 단 한 곳만 응찰했고 올 4월까지도 썰렁한 분위기가 이어졌다"며 "하지만 청주와 청원의 통합 분위기가 무르익은 지난달 수도권 건설사 등이 대거 몰리면서 상황이 확 바뀌었다"고 말했다.

오창 공동주택용지의 인기는 갈수록 치솟을 가능성이 높다. 오창2산단이 올해 말 준공되고, 오송 생명과학단지까지 연결되는 고속화도로가 이달 개통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오송~오창 도로가 생기면 세종시~KTX오송역~오창~청주국제공항을 훨씬 빨리 오갈 수 있게 된다.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시공능력 20위 이내 업체 상당수도 이번 입찰에 나선 것으로 안다"며 "청주ㆍ청원통합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낙찰 업체로부터 사업권을 양도받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경기 불황으로 '될성 부른 떡잎'을 찾기가 힘든 상황에서 미분양 리스크가 적은 주택용지에 건설사들이 몰리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지난 4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세종시 중앙행정타운 내 공동주택용지 15필지(아파트 8180가구 규모)에 대해 입찰을 실시한 결과, 최고 220대1의 경쟁률을 기록한 가운데 13필지가 매각되기도 했다.



조태진 기자 tj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