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출마 선언 김영환 "국민 화병 고쳐드리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민주통합당 김영환 의원은 5일 "울화통 터지는 세상, 국민의 화병을 고쳐드리겠다"며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 의원은 이날 과천 국립과학관에서 대선출마 선언식을 갖고 "지금 국민은 살맛을 잃은 채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고 대한민국호(號)는 난바다 속에서 표류하고 있다"며 "정권교체의 국민적 염원을 받들어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4선으로 경기 안산 출신인 그는 "본선에서 친노(친노무현) 프레임으로는 박근혜 후보와 대결해 절대 이길 수 없다"며 "아직 뉴페이스인 제가 5강에 들어 컷오프를 통과해 다크호스로 부상하면 대선경선의 흥미를 높여 관객을 끌어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결선에서 라이징 스타가 되어 최종 후보가 되면 불통 이미지의 박근혜 후보를 이기는 정권교체의 주역이 될 것"이라며 "미래로 향하는 정권교체의 주역이 되겠다"고 선언했다.

김 의원은 이날 공약으로 ▲남한에 북한 평화공단 조성사업 ▲이공계출신 병역특례 전환 ▲중소기업부 신설 ▲교육부 폐지 및 과학기술부 부활 ▲ 의ㆍ과학계 인재 양성 등을 제시했다.
또 주요 정책 비전으로는 ▲남북 화해협력을 통한 남북한 공동의 경제 붐을 일으키는 방안 ▲연구개발(R&D), 기술혁신, 중소기업, 내수를 중심으로 경제체질과 구조를 혁신해 성장을 지속시키는 방안 등을 선보였다.

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낸 김 의원은 "과학기술과 문화예술, 생태환경의 통섭과 융합을 이루는 '트리플 악셀론'을 앞세워 대한민국을 업그레이드하겠다"고 역설했다.

그는 또 정치개혁을 위해 "정ㆍ부통령 러닝메이트제를 포함한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을 추진함으로써 대통령의 국정운영의 책임성과 안정성을 높이겠다"며 "이는 국회의원과 대통령 동시 선거를 가능하게 하고 소모적이고 반복적인 개헌 논의를 종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독일식 정당명부비례대표제도를 전면 도입해 다양한 의견의 존재를 인정하는 다원주의 사회를 앞당기고 공정한 의석 배분으로 전국정당화를 촉진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날 흰색 셔츠와 청바지 차림으로 연단에 올라 마이크가 아닌 헤드셋을 사용해 프리젠테이션 방식으로 주요 공약을 설명하는 등 파격적인 방식으로 출마를 선언했다.

특히 김 의원은 시인이라는 자신의 이력을 살려 4대강 사업, 노동 문제 등 사회 현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시로 표현, 대형 전광판으로 공개했다. 이날 김 의원이 공개한 시는 동영상 사이트인 유투브(YOUTUBE)에서도 접할 수 있다.

과천 과학관을 출마선언지로 택한 이유에 대해 김 의원은 "국립과천과학관은 미래를 상징하는 곳"이라며 "이곳에서 국민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말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만섭 전 국회의장, 정운찬 전 총리,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 민주당 정대철 상임고문을 비롯해 각계각층의 인사 200여명이 참석했다.

김 의원은 출마선언 이후 국립현충원을 방문해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