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아차 2014년 中 74만대 생산체제 구축..3공장 착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아차 중국 3공장 조감도

기아차 중국 3공장 조감도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기아 가 중국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완성차 공장을 추가로 건설하고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으로 급부상한 중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기아차 중국법인인 둥펑위에다기아는 29일 오전(현지시간) 중국 장쑤성 옌청시 경제기술개발구 일대에서 중국 3공장 기공식을 갖고 공장 설립을 위한 본격적인 첫 발을 내딛었다.
이날 기공식에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한 현대·기아차 임직원과 장쑤성 뤄즈쥔 서기, 옌청시 짜오펑 서기, 옌청시 웨이궈창 시장, 주 상하이 안총기 총영사 등 한국 및 중국 정부 주요 인사, 협력업체 임직원, 중국 딜러점 대표 등 총1000여명이 참석했다.

정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둥펑위에다기아가 74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일류기업 도약의 기반을 구축한 날"이라며 "3공장 건설을 계기로 품질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고객만족 경영을 통해 둥펑위에다기아가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신뢰받는 브랜드로서 위상을 다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산 30만대 규모로 지어질 기아차 중국 3공장은 2014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건설된다. 이에 따라 기아차는 기존 1공장 14만대, 2공장 30만대 생산규모에 더해 중국에서 연간 74만대의 완성차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날 착공에 들어간 기아차 중국 3공장은 기존 1·2공장이 위치한 옌청시 경제기술개발구에 자리잡았다. 특히 2공장과의 거리는 5km에 불과해 기존에 설치된 각종 인프라 시설들을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공장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전망이다.

또 기아차 중국 3공장은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 엔진, 모듈 공정을 갖춘 최첨단 완성차 생산설비뿐 아니라 기술연구소, 고속 주행시험장(총 길이 1960m) 등 연구시설까지 위치하게 돼 현지 전략형 모델 개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총 30만대 생산규모로 건설되는 기아차 중국 3공장은 향후 중국 자동차 수요 증가에 맞춰 40만대까지 생산규모를 확대할 수 있도록 공장 배치 설계를 완료했다.

이 공장은 오는 2014년 상반기 본격 가동과 동시에 현지 전략 중소형 모델을 양산할 계획이며 향후 중국 시장 상황에 맞춰 중국 소비자들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모델을 추가로 투입할 예정이다.

더불어 기아차는 3공장 건설과 함께 협력사들의 사업확장과 신규 동반 진출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협력사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시킴은 물론 지역 경제발전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차 제 3공장이 들어서게 될 옌청시도 기아차의 신규 투자에 대해 공장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소득세율 인하 등 각종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적극적인 지지를 표명했다.

한편 정 회장은 중국 3공장 기공식에 앞서 장쑤성 뤄즈쥔 서기와 면담하고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해 긴밀히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 회장은 "둥펑위에다기아가 장쑤성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여 지역발전과 기업의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뤄즈쥔 서기는 이에 "둥펑위에다기아가 중국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높은 품질에 기반을 둔 뛰어난 제품을 지속적으로 내놨기 때문"이라며 "3공장이 성공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답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