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賣出 비명··· 勞出 함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꺼진' 가전

더워도 에어컨 울고 올림픽 코앞인데 TV 울고
매장 돌아보니 참담…매출 작년의 60%


"비 한번 안 오는 무더위 속에서도 에어컨 매출이 작년 5~6월보다 40%정도 줄었습니다. 50~60%나 빠졌다는 경쟁업체도 있어요. 런던올림픽이 코앞인데 TV 매출도 15%나 줄었습니다. 리먼사태 이후인 2009년만큼이나 소비심리가 위축된 것 같아요."
서울 강남구 A가전제품 매장 관계자는 "지난해 이맘때보다 손님이 10%나 감소했고 매장을 찾는 손님들이 쓰는 돈도 평균 10만원 가량 줄어들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고기온 31도에 육박한 28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A가전제품매장은 한산한 모습이었다. TV, 에어컨 등을 판매하는 1층에 2명, 냉장고, 노트북, 믹서기 등이 진열돼 있는 지하1층에 5명 등 7명이 제품을 둘러봤다. 이 매장 직원 10명보다 적다. 그나마 2명만 제품을 구매하고 나머지는 구매를 결정하지 못했다며 그냥 나갔다.

불황의 직격탄을 맞은 것은 가격이 비싼 에어컨과 TV다.
전국이 이상기온 현상을 보인 지난달 평균 기온은 예년보다 1.1도 높았지만 에어컨 매출은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선풍기 매출은 지난해보다 늘었다. 범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국내 가전시장까지 영향을 미치며 에어컨의 자리를 선풍기가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비싼 고사양의 제품보다 저가의 실속형 제품을 선호하는 트랜드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전기 요금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최신형 인버터식 에어컨이 등장했지만 100만원대의 고가이다 보니 찾는 사람이 크게 줄었다. 대신 60만~70만원대의 저가형 에어컨을 구매하거나 아예 선풍기를 찾는 사람마저 많아졌다.

A 매장 관계자는 "저가형 에어컨을 사려고 들렀던 사람들도 한참을 생각하다 결국 선풍기를 한대 더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절전형 제품들은 가격이 비싸고 전기세도 계속 오른다고 하니 아예 에어컨 구매를 포기하고 선풍기를 구매하는 사람이 많다"고 말했다.

덕분에 A 매장에선 최고 인기품목이 선풍기가 됐다. 하루 평균 100대의 선풍기가 판매된다.

인근에 있는 B 가전제품 매장도 A 매장과 사정이 비슷했다. 제품을 둘러본 뒤 생각을 하다가 그냥 나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B 매장 관계자는 "에어컨은 지난해 대비 30% 가량 줄어들었고 TV도 소형(40인치 이하) 위주로만 판매된다"면서 "지난해 대비 전체 매출이 10% 이상 감소하고 있어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연일 전기세 인상 뉴스가 나오다 보니 에어컨 매출이 줄어든 것은 그렇다 쳐도 다음달에 열리는 런던올림픽에 기대했던 TV 매출도 계속 줄어들고 있다. 3D 기능을 갖춘 최신 TV가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해 매장 한편에 3D TV 신제품들을 나란히 전시해 놨지만 선뜻 구매에 나서는 소비자가 없다.

50인치 이상 대형 TV의 경우 매출 자체가 크게 줄었다. 50인치 이상 TV를 사러왔다가 40인치 이하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B 매장 관계자는 "무더위, 올림픽 특수를 크게 기대했는데 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지 않는다"면서 "워낙 경기가 안 좋다 보니 에어컨은 선풍기로 대신하고 TV는 크기를 줄이거나 아예 구입을 미루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불붙는' 파업

기아차·한국GM에도 영향...화물연대 이어 건설노조·택배업계도 줄줄이 대기

화물연대와 건설노조의 파업, 택배차량 파업예고에 이어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가 회사 측에 사실상 '최후통첩'을 하면서 하투(夏鬪)에 대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차의 교섭이 결렬되거나 파행으로 치달을 경우 완성체 업계를 비롯해 노동계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28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제9차 교섭을 앞두고 “만족할 제시안이 없으면 중대결단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회사 측에 통보했다. 현대차 노조는 임금, 별도요구안, 주간연속2교대 등 요구안에 대한 답변을 일괄 제시하라면서 이같이 요구했다. 반면 회사 측은 “이미 몇 차례 밝힌 대로 정치적 파업에 불과하다”며 강경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현대차는 이날 울산공장에서 윤갑한 공장장이 참석한 가운데 9차 교섭을 진행하고 기아차 역시 이삼웅 사장이 참석해 7차 교섭에 나선다.

현대차가 쟁의조정신청을 내고 파업에 들어갈 경우 공동투쟁본부를 구성한 기아차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특히 금속노조가 예정한 7월13일 경고파업으로 이어진다. 노동계의 하투가 연말 대선을 앞두고 걷잡을 수 없을 규모로 커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는 셈이다.

현대차 노조, 기아차 노조와 함께 금속노조 산하에 소속돼 있는 한국GM 분위기도 심상치 않다. 한국GM 노조의 요구안 역시 현대차와 기아차가 내놓은 요구안과 기본적인 궤(軌)를 같이 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GM 노사는 임금협상과 단체협상을 동시에 진행해야하는 탓에 부담이 크다.

노조 관계자는 “현대차 노조의 임금협상 요구안이 사실상 단체협상에 준하는 내용이어서 교섭결과에 따른 영향이 클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실제로 교섭을 진행해봐야 명확해 지겠지만 낙관적일 수는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앞서 화물연대가 파업을 나흘째 이어가고 있고 공동투쟁을 선언한 건설노조도 서울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택배업계는 최근 화물자동차 유상운송행위와 관련한 신고포상금제 전면 시행에 반발해 대규모 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다행히 서울시가 일단 조례안 처리를 유보해 급한 불은 껐지만 내년 시행방침을 고수하면서 조례안을 둘러싼 갈등은 계속될 전망이다.

재계는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내면서도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민주노총 및 금속노조의 투쟁계획은 근로조건 개선 목적이 아닌 자신들의 정치적 영향력을 과시하려는 시도로 개별기업 및 국가경제에 막대한 손실과 혼란을 야기할 것으로 우려가 크다”고 전했다.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역시 이날 오전 롯데호텔에서 서울상의 회장단 회의를 열고 “노동계의 하투 조짐은 불법파업의 소지가 클 뿐 아니라 산업현장의 혼란을 야기하는 만큼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주상돈 기자 don@
임철영 기자 cylim@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