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보리떡집, 방앗간‥' 전통가게 되살리는 컨설팅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서울시내 사라져가는 전통가게를 되살리기 위해 서울시가 마케팅, 홍보 등 컨설팅 지원에 나선다.

전통가게 중에는 전통방식으로 콩을 삶고 두부를 만드는 두부가게, 태양초를 직접 빻아 고춧가루를 만드는 방앗간, 3대째 대를 이어 운영하고 있는 보리떡집, 50년 전 아버지가 시작한 것을 아들이 이어받아 부자가 함께 전통방식으로 쇠를 담금질 하는 대장간, 전통이발기법을 고수하고 있는 이발관 등이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와 올 상반기에 이어 ‘전통상업점포’ 22곳을 선정해 오는 12월까지 ▲경영개선교육 ▲컨설팅 ▲멘토점포지원 ▲중소기업특별자금지원 ▲전시판매행사지원 등을 통해 실질적인 매출도 증대시킬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시는 또 이러한 전통가게들이 고유한 감성과 기술을 잃지 않으면서 경제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우선하고 있다.

시는 올 하반기 선정된 22곳의 점포에 대해 ▲리더십과 자기 관리 ▲고객서비스 마인드 강화 ▲홍보·마케팅 등 소규모 점포의 실질적 매출 증대방법을 위한 경영개선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을 수료한 전통상업점포들에겐 자영업 전문 컨설턴트가 진단→종합→사후관리의 3단계에 밀착지원으로 전통상업점포의 고유한 매력을 유지하면서도 시설과 경영기법을 현대화 할 수 있는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 그 분야의 사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동일 업종 대표를 멘토로 연결, 우수업체의 운영 노하우도 적극적으로 전수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컨설팅과 멘토링 후엔 경영개선 계획과 자금계획을 세우고, 경영개선을 위한 자금이 필요할 경우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약 4%의 장기저리로 정책자금 융자도 알선해 준다.
하반기 전통상업점포 모집은 7월 중순시작하며, 8월 최종 선정 업체를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 문의는 서울신용보증재단 경영지도부(02-2174-5352)로 하면 된다.

이번 지원은 ‘위기생계형 자영업 특별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전통상업점포와 생계형 자영업점포 등 업종별로 대상을 나눠 2014년까지 총 1000곳의 점포를 특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 중 전통상업점포는 200곳을 발굴할 예정이며 올해 발굴 목표는 50곳이다.

강병호 서울시일자리정책관은 “전통방식의 기술과 서비스를 보호하기 위해 전통상업 점포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또 체계적인 컨설팅과 노하우 전수를 통한 브랜드화로 시민들이 쉽게 찾아와 향수를 느끼는 동시에 골목상권도 살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